[미디어스=이준상 기자] MBC가 또 다시 ‘뉴스 사유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을 작성·발표한 언론노조를 고소한 내용을 리포트로 보도한 것이다. 아울러 MBC는 언론노조를 ‘정파적’이라고 규정하고 ‘친북’ 집단으로 묘사하는 보도를 내기도 했다. 이날 MBC 뉴스데스크는 언론노조와 관련해 두 꼭지를 할애했다.

언론노조는 MBC 제작준칙, 방송심의 규정에도 어긋나는 처사라며 “경영진의 전파사유화”라고 지적했다. 또 “MBC의 보도는 (언론노조가)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을 만든 이유”라고 일갈했다.

▲지난 24일 저녁 MBC<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갈무리.

MBC<뉴스데스크>는 지난 24일 저녁 <MBC, '언론장악 부역자명단' 발표 언론노조 고소>(11번째)에서 “MBC가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등 4명을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며 “(MBC는 소장에서)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에 동조하지 않는 이들을 부역자로 명명한 이른바 '언론계 블랙리스트'를 발표한 것은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파괴하는 반헌법적 행위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검찰에 고소한 내용을 자사 뉴스에 편성·보도한 것이다.

MBC는 24일 <정파적 집단의 '언론인 손보기' 협박, '부역' 알고 쓰나>(12번째)에서는 “언론노조는 강령에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기치로 내걸고, 진보정당 활동 관련 교육전선을 명시한 정치위원회를 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등 보수 언론인들의 멘트를 실어 언론노조가 사용한 ‘부역자’란 용어는 북한 선전매체들이 주로 써온 용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MBC의 시사보도프로그램 제작준칙에는 “개인적 관심 혹은 사적인 이해관계에 치우치거나 특정집단의 이익을 대변해서는 안 된다”고 적혀있다. 또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에는 "당해 사업자 또는 그 종사자가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가 되는 사안에 대해 일방의 주장을 전달함으로써 시청자를 오도해선 안 된다"고 명시돼 있다.

▲지난 24일 저녁 MBC<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갈무리.

언론노조는 이에 25일 성명을 내고 MBC의 보도는 ‘제작준칙과 방송심의 규정’을 어긴 것이라며 “MBC의 보도는 (언론노조가)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을 만든 이유이자 언론장악 부역자 청산 없이 언론정상화도 있을 수 없다는 방증”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권력과 자본의 언론장악에 부역해 자신의 공적, 사회적 책무를 내팽겨치고 국민의 알권리를 짓밟은 언론인들의 행적을 역사에 기록해 다시는 (국정농단 사태와 탄핵 등)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 한다”며 “언론노조는 ‘언론장악 부역자’들의 공영방송 장악, 공정성 훼손 행적을 더욱 낱낱이 기록해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달 21일 민주당 경선 TV 토론회에서 ‘MBC 정상화’의 필요성을 역설하자 MBC는 자사의 성명까지 <뉴스데스크>에 보도하며 ‘경영진의 전파사유화’라는 안팎의 비판을 들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 2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MBC 노조탄압 청문회’ 실시를 의결하자 MBC는 야당과 언론노조 MBC본부를 비난하는 리포트를 다량으로 보도했고, 자사의 성명도 리포트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