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9일 제18대 대선 개표부정 의혹을 제기한 영화 <더 플랜>과 관련해 우려와 유감을 표시했다.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더 플랜 시사회에서는 부정의 실체를 과학적 통계로 증명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대선 진행 중에 이런 의혹을 제기함으로써 선거 질서를 어지럽히고, 국론을 분열시켜 공명선거 분위기를 저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영화 <더 플랜> 포스터

선관위는 "이러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그 근본적 원인이 국가기관에 대한 불신에 있는 것으로 제18대 대선 당시의 투표지를 검증하면 모든 의혹을 한꺼번에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선관위는 18대 대선 종료 후 국회 상임위에서 '국회가 요구한다면 소송 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재검을 통해 모든 의혹을 해소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고 이러한 입장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선관위는 당시 투표지와 개표상황표 모두 원본을 보관하고 있으므로 만약 의혹을 제기한 더 플랜 제작팀의 요구가 있다면 조작 여부 검증에 필요한 범위에서 제3의 기관을 통해 공개 검증에 응할 용의가 있다"며 "그 결과 개표결과가 조작된 것으로 밝혀진다면 선관위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이고 반대로 어떠한 조작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진다면 의혹을 제기한 분들 또한 무거운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더 플랜>은 18대 대선 당시 개표부정 의혹의 핵심으로 지적된 미분류표 비율이 3.6%로 지나치게 높고, 미분류된 투표지에서 박근혜 후보자의 상대득표율이 분류된 투표지의 경우보다 1.5배 높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선관위는 이에 대해 “이는 선거의 특성이나 미분류되는 원인을 이해하지 못한 데 따른 것”이라면서 “투표지분류기는 정확히 기표된 투표지는 후보자별로 분류하고, 기표형태가 불분명한 투표지와 무효표는 미분류로 처리하여 사람이 직접 판단하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분류표가 많다는 것은 정확히 기표되지 않은 표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기계적 오류가 아닌 불명확하게 기표하는 선거인의 기표 행태가 그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단순히 투표지분류기의 미분류율이 외국의 기계적 오류율에 비해 높다는 이유로 개표부정 의혹을 주장하는 것은 이러한 차이를 간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