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OBS 경영진이 18명의 직원들에게 예고한 최종 시한(14일)이 임박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지부장 유진영)은 지난달 14일부터 천막 농성·피케팅 시위 등을 통해 정리해고에 반발하며 55억원에 이르는 직원들의 퇴직금까지 출자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그동안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던 사측은 최근 직원들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협상안을 제시했다. 경인·인천지역 시민·사회·정치단체들은 사측이 구조조정을 강행하면 방송통신위원회에 ‘OBS 퇴출’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 3월 15일 오전 부천시 오정동 OBS 경인TV 사옥 앞에서 열린 'OBS 정리해고 규탄 결의대회’ 모습.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언론노조 OBS지부는 지난 12일 고용조정협의회에서 사측과 만나 OBS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퇴직금 출자 전환’을 제안했다. 대주주(백성학 영안모자 회장)를 비롯한 주주들이 증자를 꺼리고 있는 상황에서 직원들이 자신들의 미래를 담보로 회사를 살리겠다고 나선 것이다. OBS 직원들의 퇴직금은 약 55억원 규모이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방통위 재허가 심사를 앞두고 퇴직금 출자 전환을 결의했고, 이후 개인별 동의 서명도 마무리 단계에 있는 상황이다.

OBS사측은 이날 회의에 해고 대상자 무급휴직, 전직원 임금 20% 삭감, 호봉체계 개선 등의 안을 들고 나왔다. 정리해고 단행 계획은 빠졌지만 ‘무급휴직’은 사실상 정리해고에 준하는 것으로 기존 안과 다르지 않다는 게 OBS지부의 판단이다.

언론노조 OBS지부는 사측의 협상안에 대해 “해고자들을 볼모로 임금을 깎고 사실상 정리해고에 준하는 상황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파렴치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동안 언론노조 OBS지부는 정리해고 철회와 대상자들의 원직 복귀를 전제로 협상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6일 저녁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 OBS 경인TV(대표 최동호) 사옥 앞에서 열린 'OBS 정리해고 분쇄와 방송 정상화를 위한 투쟁문화제' 모습.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OBS가 처한 사태 해결을 위해 지역 정치권이 발 벗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지역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은 지난 11일 OBS 특위를 구성해 본격 대응에 나서기로 했고, 경기지역 시민사회와 도의회는 같은 날 ‘OBS 정상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또 민주당 경기도당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문재인 민주당 대선 후보도 지난 3일 언론노조 유진영 OBS지부장을 만나 정리해고 문제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인천(73개)과 경기지역(41개) 시민·사회·노동·정당 총 114개 단체들은 13일 일제히 긴급성명을 내고 사측에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했다. 정리해고는 방통위 조건부 재허가 조건을 어긴 것이고, 직원들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천지역 단체들은 성명에서 “정리해고가 강행된다면 시청자들은 더 이상 OBS를 경인지역 방송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OBS 퇴출과 방통위 재허가 취소를 위한 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경기지역 단체들은 “사측이 노동자들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