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대선 주자들이 국정농단 사태 당시 촛불시민들의 지탄 대상이 된 공영방송에 대해 평가하고, 해직 언론인 복직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다. 모든 후보들이 정치권에 휘둘리지 않는 공영방송을 만들겠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해직언론인 문제에 대해서는 문재인·안철수·심상정 후보가 ‘복직’을 약속했다. 반면, 유승민·홍준표 후보는 대법원 판결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13일 한국기자협회-SBS 주최 토론회에서 기자협회는 각 정당의 대선 주자에게 공영방송 정상화, 해고자 복직 등의 언론계 현안에 대해 질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자리 모인 각당 대선후보(서울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SBS와 한국기자협회 공동으로 1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 타워에서 '2017 국민의 선택,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가 열렸다. 자유한국당 홍준표(왼쪽 부터),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표 질문자로 나선 이영섭 KBS 기자협회장은 각 후보들에게 “국민들이 국정농단 사태 국면에서 양대 공영방송에 반감과 불신을 드러냈다”며 “현 경영진과 사장, 이사진이 공영방송을 잘 이끌고 있는지 점수로 평가해달라”고 물었다. 이와 함께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공정언론을 위해 노력하다 해직된 기자들에 대해한 복직 문제도 덧붙였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공영방송에 대해 “빵점을 주겠다”고 말했으며 해고자 복직에 대해서는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에 항의하다가 쫓겨나거나 징계 받은 언론인들 전원 복직시키고 명예회복 시키겠다. 지난 대선 때도 공약했었는데 이번에 당선되면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방송장악금지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공영방송에)낙제점을 주겠다”고 말했다. 해직 언론인에 대해서는 “언론 독립성을 주장하다 해직된 분들은 복직돼야 한다고 본다”며 “이런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정치권력과 금권으로부터 자유로운 공영방송을 꼭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양대 공영방송이 (국정농단 사태 국면에서)불편부당하게 보도했다고 보지 않는다”면서도 “KBS·MBC 이사회 등 모든 공영방송에 정치권 추천 인사들을 낙하산으로 꽂지 못하게 자유로운 방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해직기자 문제는 대법원 판결을 기다려서 법대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공영방송에 대해) 잘한 것 없다”면서도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도 KBS와 MBC를 좌지우지한 것은 똑같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보·보수를 떠나 KBS·MBC를 포함 공영방송에 가까운 방송의 정치적 독립·중립을 확실하게 보장해야 한다는 일관된 철학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고자 문제에 대해서는 “법원이 판결을 제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판결을 따르겠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언론통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했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문제를 거론하며 “대통령이 공영방송에 손 떼도록 하기 위해 미디어위원회를 구성해 위원들을 국회에서 임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해고자들에 대해서는 “원직 복직 및 명예회복을 위한 기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