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의 계절이다. 사람들도 그 화사한 봄 벚꽃을 맞이하러 여행을 떠난다. 서울 사람들이 봄꽃을 맞이하러 찾아가는 대표적 명소, 남산. 남산을 찾은 연인이라면 빠짐없이 들르는 곳이 바로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에서 현빈과 김선아가 사랑의 실랑이를 벌였던, 이제는 이름조차 '삼순이 계단'이 된 곳이다. 그런데 이 삼순이 계단이 사실은 우리 민족에게는 '치욕'의 장소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 있을까? 우리가 숨 쉬며 살아가는 공간, 그 속에 숨겨진 역사적 사연, 하지만 학교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그 역사 교육을 위해 '방송'이 대신 나섰다. 바로 지난 11월부터 매주 화요일 7시 40분 찾아오는 <동네의 사생활>과, 지난 12월 종영한 <역사저널 그날>에 뒤를 이어 찾아온 <최태성 이윤석의 역사기행 그곳>이다.

골목과 거리에서 만난 역사 인문학, <동네의 사생활>

tvN 교양프로그램 <동네의 사생활>

우리 동네에서 만나는 인문학을 모토로 내세운 <동네의 사생활>은 해방촌, 제주, 원효로, 대학로 등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이 토크의 대상이 된다. 우리가 걸어 다니던 골목, 이제는 폐업을 한 구멍가게들이 역사를 만나 '현장'으로 탈바꿈한다. 배우 정진영의 사회로 김풍, 주호민, 다니엘, 딘딘 등에 역사가 서경덕이 합류하여 '인문학'으로 우리 동네의 품격을 달리 한다.

4월 5일 방영된 17회, 벚꽃이 만개하기 시작한 남산을 찾았다. 관광객과 연인들이 즐겨 찾는 남산. 연인들이 사랑의 실랑이를 벌이는 삼순이 계단은 조선의 국신당을 허물고 일본이 13만평의 조선신궁으로 올라가기 위해 성역화한 참배길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어설프게 삼순이 계단이라 표시된 이 계단 주변 어느 곳에도, 일본이 조선에 '영역 표시'를 하기 위해 만들었던 신당의 입구였다는 사실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는 걸 보여준다.

tvN 교양프로그램 <동네의 사생활>

하지만 일본의 치욕스런 신당보다 더 아픈 남산의 역사가 있다. 이제는 서울 유스호스텔로 변신한, 중앙정보부 남산 본관이 그곳이다. 유신시절 서울대 최종길 교수가 고문을 받다 숨지고 김대중 전 대통령이 취조를 당했던 곳. 본관을 비롯하여 지하벙커라 불리던 지하 고문실 등 40여개의 건물이 오롯이 남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었음을 프로그램은 밝힌다.

프로그램의 행보는 중앙정보부 남산 본관에서 끝나지 않는다. 끝을 알 수 없는 나선형 계단을 지나, 취조 받던 사람이 서로를 볼 수 없게 지그재그로 흡음판이 달린 방을 만들고, 심지어 자살을 할 수 없게 창문조차 작게 만들었던 장소. 그래서 박정희라는 절대 권력, 이어 군부 독재를 지켜내기 위해 숱한 젊은이들을 고문하고 박종철 열사의 목숨을 거두었던 남영동 대공 분실이 이날 여행의 종착지다.

이렇게 프로그램은 국정이 아닌 검인정 교과서에서도 적은 지면에 다루고 있는 우리 근현대사의 숨죽인 역사 현장을 '동네 답사'의 이름을 빌어 재현한다. 덕분에 독립 선언을 한 33인의 사실적 모습과, 그와 대비되는 이회영 일가의 헌신적인 생애가 드러난다. 아름다운 벚꽃에 숨겨진 군산의 모습과 이제는 역사가 된 학림다방의 추억도 되살려본다. 때로는 기억해야 할 역사, 때로는 잊지 말아야 할 진실이 동네의 골목과 거리를 통해 살아온다.

휘황한 중국 문명의 불빛 속에서 사라져 가는 임시정부를 찾아서, <역사기행 그곳>

지난해 신돈 편 예고까지 한 후 출연자의 신상 문제와 관련하여 본의 아니게 휴업을 하게 된 <역사저널 그날>을 대신하여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찾았던 <최태성 이윤석의 역사기행 그곳>. 이 프로그램이 <역사저널 그날>의 시즌2 대신 정규 편성되어 3월 25일부터 매주 토요일 8시 10분에 방영되고 있다.

KBS 1TV <최태성 이윤석의 역사기행 그곳>

정규편성 첫 번째 기획은 '고난의 길 임시정부 루트', 임시정부의 여정을 따라간 기행이다. 이 기행의 의의는 3회 차 '돌아오지 않는 사람들' 마지막 편 최태성 강사와 이윤석 씨가 오마주한 영화 <암살>의 한 장면을 통해 알 수 있다.

김구와 김원봉은 해방을 맞이하여 죽은 동지들을 기리며 술잔을 나눈다. 영화 속 김원봉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안중근, 윤봉길 등의 알려진 열사와 의사의 이름을 나열하는 데서 그친다. 하지만 <역사기행 그곳>에서 김원봉으로 분한 이윤석은 거기에 더한다. 충칭의 임시정부를 홀로 지키셨던, 그리고 그곳에서 고향에 함께 돌아가지 못한 채 별표로 남으신, 그리고 다시 무연고 무덤으로 이젠 흔적조차 찾을 길 없는, 조국의 독립을 위해 '임시정부'의 여정을 함께 하셨던 분들, 그분들을 기린다.

첫 번째 <역사기행 그곳>은 우리 역사 교과서가 미처 담지 못한 임시정부의 여정을 때론 사(私)사로운 여행처럼, 하지만 사(史)적인 맥락을 놓치지 않은 채 홍커우 공원이 있는 상해를 시작으로 임시정부 고난의 시기였던 항저우, 치장을 경유하여 해방을 맞이한 충징까지를 함께 한다.

KBS 1TV <최태성 이윤석의 역사기행 그곳>

두 사람의 여정은 곧 백범 김구 선생의 여정이 되고, 그 여정 속에서 백범 김구 선생처럼 김원봉을 만나고 윤봉길을 만나게 된다. 우리 역사책은 기록하지 않은, 임시정부 서기이자 흥사단 단원이셨던 김복형 선생님과 같은 독립 운동가를 알게 되는 시간이 되고, 충칭 임시정부와 같은 사라질 그리고 사라진 독립 운동사의 흔적을 만나게 되는 시간이기도 하다. 화려한 중국의 발전 속에서 근근이 버텨가는 혹은 무연고 처리가 되는 독립 운동의 흔적들이, 곧 우리가 '임시정부'를 '역사' 속에서 취급하고 있는 역증처럼 여운이 남는 시간이 된다.

'답사'는 세간의 취미 생활 중 하나이다. 그리고 '여행'은 TV 프로그램에서는 새로운 방식으로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는 포맷 중 하나이다. 하지만 그 '답사'와 '여행'이 만난다면? 이 두 주제를 시의 적절하게 엮은 프로그램들이 바로 <동네의 사생활>과 <최태성 이윤석의 역사기행 그곳>이다. 학교 역사 교육에서는 맛볼 수 없는 재미와 교훈의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 애썼고, 이미 역사를 배웠던 사람에게도 새로운 깨달음과 반성의 시간이 된다. 덕분에 흩날리는 벚꽃 속에, 혹은 화려한 중국 문명의 불빛 속에 숨겨진 우리 역사의 숨결이 생생하게 느껴진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