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석현정 기자] 원주 해바라기센터(성폭력피해자 통합지원센터 이하 센터)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 유치될 전망이다.

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는 센터 유치 심사가 진행되며 결과는 4월 중 발표된다.

센터는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를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정신의학과와 산부인과를 갖춘 종합병원에 설치된다.

이곳에서는 심리치료부터 상담, 경찰 조사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져 피해자들이 좀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지원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경찰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 7월까지 원주지역 성폭력 피해건수는 547건으로 춘천 463건, 강릉 429건보다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춘천과 강릉에만 센터가 설치돼 있어 원주, 정선, 평창 등 강원 영서 남부 주민들은 자가용으로 최소 2시간이상 왕복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또 피해자 대부분이 가정형편이 어렵고 정기적인 상담과 치료, 조사 등은 시간적, 물리적, 심리적으로 부담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월23일 원주여성민우회, 원주시 여성단체협의회, 아동학대 피해가족협의회 등 19개 단체는 센터 유치를 위한 ‘강원 남부 해바라기센터 유치 추진위원회’를 출범했다.

아울러 원주시민을 대상으로 센터 설치 당위성 홍보, 서명운동 등을 전개했으며 원주경찰서는 원주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등과 함께 SNS 릴레이 응원을 펼쳤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