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홍준표 경남지사가 경남지사 재보궐 선거를 가로막겠다는 의사를 재차 밝혔다.

3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지역언론인클럽 초청인터뷰에서 홍준표 지사는 "9일 밤 12시에 사퇴하면 10일자로 권한이 (부지사에게) 넘어간다"면서 "10일 오후에 이임식을 하고 11일쯤 선거관리위원회에 통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홍준표 경남지사. (연합뉴스)

경남지사 재보선을 치르기 위해서는 9일 선관위가 홍 경남지사의 사임을 접수해야 한다. 그러나 홍준표 지사가 9일 자정 경남지사 직을 내려놓을 경우 경남도 선관위는 빨라도 10일 사임을 통보받게 돼 경남지사 재보선은 치러지지 못한다. 반면 공직자의 사퇴는 소속기관의 장 또는 소속위원회에 사직원이 접수된 시점이 기준이기 때문에 홍 지사가 9일 자정에 사퇴하더라도 대선 출마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홍 지사가 법의 허점을 이용해 경남지사 재보선을 막겠다는 꼼수를 드러낸 것이다.

이 같은 행태에 대해 지난달 29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헌법과 지방자치, 공직선거법을 동시다발적으로 무력화시키는 반법치주의 꼼수"라며 "홍 지사 멋대로 판단해 350만 경남도민의 참정권을 박탈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홍준표 지사를 압박하기 위해 경남지사 보궐선거 공천 후보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 민주당은 "홍준표 경남지사가 지난 3월 31일 자당 대통령 선거 후보로 확정됨에 따라 오는 4월 8일까지 경남지사 직을 사퇴해야 하고, 궐위된 선출직의 보궐선거는 오는 5월 9일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진다"고 못 박았다. 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공천 공모는 5~6일 이틀간 우편접수를 통해 이뤄진다.

3일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정영훈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은 "자유당이 홍준표 지사의 도지사 사퇴를 수수방관하는 것은 1호 당원(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통령에서 파면되고 구속된 상태에서 자행하는 헌정유린의 재범"이라면서 "자유당은 즉각 홍 지사의 사퇴를 요구하고 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영훈 위원장은 "도지사 권한대행이 될 행정부지사 역시 헌법파괴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사퇴절차를 처리해야 한다"면서 "홍 지사의 사퇴 사실을 도의회 의장과 경남선관위에 동시에 통보해, 직무유기와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의 형사 범죄를 저지르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영훈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경남도청을 방문해 류순현 경남도 행정부지사를 면담하려 했으나 만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경남도청 관계자들이 정 위원장을 막아서는 등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홍준표 지사는 굽힐 생각은 없어 보인다. 홍 지사는 "지자체장 재보선은 지자체에서 선거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면서 "경남지사 사퇴 시 경남지역 시도에서 연쇄적으로 재보선이 진행돼야하고, 이 경우 300억 원 가량의 선거비용이 든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최근 1년동안 주요 정책에 대한 집행을 다 해놨기 때문에 누가 행정부지사로 가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면서 "내가 4년 동안 겨우 적자 재정을 흑자로 정상화 시켜놨는데 경남지사 재보선에 나오려는 사람들이 엉망을 만들까봐 사퇴 시점을 미루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