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원스텝‘에서 산다라박이 연기하는 주인공 시현은 사고로 기억을 잃어 자신이 누구인지 모른다. 더군다나 가족도 집도 없는 절망적인 상태에서 음악이 색깔로 보이는 ‘색청’까지 앓는다. 하지만 힘든 상황에 절망하지 않고 음악으로 난관을 극복한다는 힐링의 메시지를 전하는 여주인공이다.

2NE1 해체 이후 나온 영화라, 어떤 이는 그룹이 해체되고 나서 산다라박이 연기로 발걸음을 전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품을 수도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님을 밝힌다. 인터뷰를 해보니 산다라박이 이 영화에 크랭크업한 타이밍은 2NE1 해체 후가 아닌 해체 전이었다. 다시 말해 2NE1 활동 중에 이 영화를 찍었다는 거다.

영화 <원스텝> 시현 역 박산다라 Ⓒ박정환

이 영화에 출연한 계기를 들려 달라.

“음악영화라는 점이 끌렸다. 제가 보여드릴 수 있는 게 많지 않을까 생각했다. 시현이라는 캐릭터 안에도 평소의 제 모습이 들어있다. 시현의 차분하고 얌전한 모습이 저랑 닮은 점도 출연하게 된 계기다.”

영화 촬영하면서 NG를 세 번밖에 내지 않았다고 들었다.

“활동하면서 NG를 많이 내지 않는 스타일이다. 그리고 제 스타일이 ‘한 번 할 때 집중해서 하자’는 스타일이다. 여러 번 가는 게 더 힘들기 때문이다. 완벽주의자는 아니지만 완벽하려고 노력하는 성격이다. 실수가 있으면 오래 생각한다. 애초에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준비를 많이 한다. ‘원스텝’을 찍을 때에도 리딩을 많이 하는 등 사전 준비를 많이 했다.”

주인공 시현은 음악으로 치유를 받는 캐릭터다. 시현처럼 음악으로 치유를 받은 적이 있다면?

“가수 활동하기 전부터 음악을 무척 좋아했다. 힘들 때면 음악을 찾는다. 어릴 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노래방에 가서 소찬휘의 ‘티어스’를 부르고, 슬픈 일이 있으면 ‘이 가사가 내 이야기 같다’고 감정이입해서 듣곤 했다.”

영화 <원스텝> 스틸 이미지

시현을 연기하면서 상처를 입은 캐릭터를 연기해야 하면서 동시에 음악도 소화해야 해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입장이었을 것 같다.

“처음 연기할 때는 부담을 갖지 않았는데, 시현이 색청을 앓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부터 연기가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음악을 듣는다는 건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색청을 앓는) 시현의 입장에서는 음악을 듣는다는 게 괴로운 일이다.

맛난 걸 먹었는데 맛없다고 연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음악을 들으면 힘들다’는 최면을 나 자신에게 걸고 연기했다. 현장에서 밥도 못 먹을 정도로 몰입했다. 촬영이 없는 쉬는 시간에도 혹시나 이 감정이 깨질까봐 걱정했던 것 같다.”

영화를 찍으면서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시현이 화를 내는 장면이 있다. 그런데 저는 평생 화를 내본 적이 없다. 싸워본 적도 없다. (연기를 위해) 제 딴에는 화를 낸 건데 직접 보니 약했다. 좀 더 화를 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아쉬웠다.”

평생 화를 내 본 적이 없나?

“화를 낸 적도, 싸워본 적도, 소리 지른 적도 없다.”

연기 생활을 하면서 얻고 싶은 게 있다면?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잘할 수 있는 걸 늘리고 싶은 마음도 있다. 지금은 제게 어울리는 캐릭터를 소화하는 게 맞다고 본다. 귀엽고, 여리여리하고, 발랄한 역할 등. 하지만 나중에는 저랑 맞지 않는 역할도 해보고 싶다. 이를테면 어둡고 센 형사 역할이라던가, 판검사 같은? 하지만 지금은 귀여운 이미지가 강하다.”


* 인터뷰 2로 이어집니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