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자유한국당이 MBC TV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대해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한 것에 대해 ‘방송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방송 금지 가처분 제도’를 악용했다는 지적이다.

한국PD연합회(회장 오기현)는 31일 성명을 내고 “블랙리스트를 통해 표현의 자유를 훼손한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구속된 주요 사유 가운데 하나였다”며 “자유한국당이 방송을 자기 뜻대로 농단하려 드는 행태에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은 선량한 국민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도입된 방송 금지 가처분 제도를 악용해 방송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를 포기하고, 제작진, PD들, 시청자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면서 “법원은 상식과 양심에 의거, 자유한국당의 불합리한 가처분 신청을 기각해달라”고 촉구했다.

▲4월1일 방영 예정인 MBC<무한도전> '국민의원' 예고편 화면 갈무리.

성공회대 최진봉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30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시사·보도 프로그램처럼 공정성을 기여해야 하는 부분이면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연예오락 프로그램이고, 방송 예정인 ‘국민내각’도 정치적 논란이 제기될 만한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며 “단순히 자기 당에서 징계 받은 사람이 나갔단 이유로 제작자에게 섭외 시정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제작에 대한 지나친 침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30일 다음 달 1일 방송되는 <무한도전>에 대해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서울남부지법에 냈다. 해당 프로그램에 국회의원 5명이 출연하는데 자유한국당 대표로 김현아 의원이 선정된 것을 문제로 삼은 것이다. 김 의원은 구 새누리당 분당 사태 당시 분당파인 비상시국위원회 회의에 참석했고, 지난 1월에 바른정당 창당 행사에 참석, 당원권 정지 3년의 중징계를 받았다.

자유한국당은 28일 논평에서 "이러한 황당한 섭외는 MBC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무한도전 제작담당자의 불순한 의도에 기인한 것으로 본다"면서 "'무한도전' 제작담당자는 명확한 해명과 사과를 하고 방송 전에 상식적이고 합당한 조처를 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무한도전> 제작진은 “이번 주 방송을 보면 지금의 걱정이 너무 앞서지 않았나 생각할 것”이라며 “오히려 국민이 어떤 말씀을 하시는지 직접 듣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남부지법은 30일 MBC<무한도전> 제작진에 녹화본이나 대본 등 소명 자료제출을 요구하며 심리를 미뤄, 심리는 31일 진행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