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오는 29일 국방대학교에서 “새로운 대한민국-미래를 준비하는 국회”를 주제로 강연했다.

정 의장은 “현재 우리나라는 국내적으로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 저출산·고령화 및 양극화 심화 등 정치·경제·사회적 위기뿐만 대외적으로도 북핵·사드 배치·위안부 문제 등 절벽 앞에 서 있는 것과 같다”고 진단하며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사회 전반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강조하며, ‘20대 국회의 3대 비전’을 기반으로,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 극복 위한 분권형·미래지향적 개헌, ▲ 뉴노멀 시대의 성장절벽을 극복하기 위한 분수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 ▲질 좋은 일자리 제공 등 청년대책 통한 저출산·고령화 사회 대비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제재의 병행 전략 등을 위기극복 방안으로 제시했다.

정 의장은 40분간의 강연 후 수강생인 공무원 및 현역군인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국방대학교 안보과정은 주요 정책관리자를 대상으로 국가안보와 관련된 비전제시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강연은 국내의 정치적·사회적 갈등이 심화된 가운데 안보 불안을 해소하고 국정을 안정화하기 위한 행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