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TV조선이 방송통신위원회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에서 합격 미달점수를 받고도 3년 조건부 재승인됐다. 이에 시민단체는 “방통위도 적폐 청산 대상”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방통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종편 3사에 대한 재승인을 의결했다. JTBC는 3년8개월, 채널A와 TV조선은 3년씩 재승인 기한이 연장됐다. 문제는 TV조선이 재승인 심사 결과 총 1000점 만점에 625점을 받아 합격점인 650점에 미달했다는 점이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24일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TV조선 조건부 재승인을 의결한 방통위 규탄에 나섰다.

비상회의는 “우려하던 일이 현실이 됐다"면서 “스스로 내놓은 심사 결과에서 TV조선에게 불합격점을 매기고도 재승인을 인가했으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방통위는 언론 적폐 청산을 시급 현안으로 내걸고 종편 퇴출을 요구한 촛불 민심을 처참히 짓밟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비판에서 빼놓은 수 없는 점은 TV조선이 과거 재승인 조건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방통위는 2014년 재승인 심사에서 TV조선이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익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지적하며 ▲공적 책임 공정성 확보방안 마련 ▲콘텐츠 투자 계획 제출 및 이행 ▲보도 편성 비율 축소를 조건으로 재승인을 인가했다.

하지만 TV조선이 지난 3년 동안 오보·막말·편파보도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받은 징계는 크게 늘었고 콘텐츠 투자 약속도 두 번이나 어겨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비상회의는 “방통위가 지금까지 남발한 종편 특혜도 더 이상 용납할 수준을 넘어섰다”며 “TV조선은 방통위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기는 커녕 상황이 오히려 악화됐다”고 강조했다.

또, “온갖 특혜를 부여하면서도 족벌언론 TV조선으로부터 농락당한 방통위는 이제 규제기구로서의 위상을 모두 상실했다”면서 “TV조선 뿐 아니라 TV조선과 한통속이 된 방통위를 규탄하며 앞으로 TV조선 퇴출은 물론, 방통위 개혁을 위해 싸워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