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길 인천시 재난안전본부장이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 지원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봉민 기자>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와 관련해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지원 방안의 핵심은 “재정지원을 통한 조속한 영업정상화”에 맞춰졌다.

김상길 인천시 재난안전본부장은 20일, 시청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0억 원을 확보하고 필요하다면 시비 등을 추가 편성해 긴급 생계지원 및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1개월 안에 영업이 정상적으로 재개되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각종 지방세의 기한 연장 및 감면 등도 고려할 방침이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발표에서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은 포함되지 않아 여론에 편성한 졸속 대책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번에 화재가 발생한 곳 가운데 상당수가 무허가 좌판으로 그동안 화재 위험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 현장. <사진=박봉민 기자>

실제 지난 2010년과 2013년 2차례에 걸쳐 화재가 발생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데 대한 비판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상길 본부장은 “재래시장의 경우, 화재에 취약한 시설이다”라며 “더욱 이 소래포구는 정상적인 점포가 아니라 노점상 형태의 좌판대 형식이기 때문에 화재에 대비한 시설이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방본부에서도 화재에 대비한 시설을 갖추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무허가에 야외 좌판형식의 노점이어서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불가피성을 계속해서 말해 결국 대책이 없음을 인정했다.

특히, 앞선 두 차례의 유사 화재에도 불구하고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재래시장에 대한 관리는 군·구 소관 업무”라며 “아마도 그때는 피해규모가 30~40개 내외로 부분적이어서 개선대책을 마련할 상황이 못됐던 것 같다”고 말해 인천시가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대책 마련의 의지와 능력이 없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될 전망이다.

이처럼 인천시가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는 소홀한 채 손쉬운 재정 투입에만 대책을 집중하면서 언제든 유사 재난사고가 발생 할 수 있다는 우려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지난 18일 새벽 1시 36분경, 화재가 발생해 6억 500여 만 원 가량의 피해를 냈다. <사진=박봉민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