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3당이 이번 대선에서 개헌안 국민투표를 추진하려는 것과 관련, “민주당을 뺀 3당 합의가 아니라, 국민을 뺀 3당 합의”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유린으로 대통령이 탄핵당한 자유한국당이 과연 국민을 빼고 헌법 개정을 말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이같이 비난했다.

그는 “국회 개헌특위의 논의 과정도 무시하고 이런 정략적 합의를 한 것은 말 그대로 개헌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꼼수”이라며 “여기에 편승한 국민의당에도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당 야합을 즉각 폐기하고, 국회 개헌특위의 논의에 집중해 달라”며 “우리 당은 내년 6월 개헌을 목표로 제대로 된 개헌, 국민이 중심이 된 개헌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사드 배치에 대해 “국회 비준대상이라는 점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며 “정부는 졸속 배치가 오히려 국가안보는 물론 경제안보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 국회 비준절차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국을 방문해 대선 전 사드배치 입장을 확인한 것에 대해선 “대통령이 파면당한 상황에서 그 참모에 불고한 분이 누구의 하명을 받아 어떤 이유로 국가의 중대사를 서두르는 것인지 밝혀야 한다”며 “사드배치는 파면된 대통령의 일개 참모가 결정할 일이 아니”라고 일침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