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KBS·MBC 이사회 이사장들이 자신들의 언론관을 밝히며 논란이 될 만한 발언들을 쏟아냈다.

이인호 KBS 이사장과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은 지난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언론! 과연 공정한가’ 토론회에 참석했다. 이 토론회는 조선일보 편집국장 출신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최로 열렸으며 좌장은 지난 1월 인터넷 방송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인터뷰한 정규재 한국경제 주필이 맡았다. 이른바 ‘언론장악방지법’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박대출 국회 미방위 여당 간사 등도 참석했다.

이인호 KBS 이사장은 이 자리에서 KBS의 국정농단 사태와 탄핵 국면 보도에 대해 “철저하게 공적 책임을 외면하기로 결심한 듯한 느낌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언론 절반의 문제고 KBS도 책임을 면치 못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권력 견제는 정치인들이 할 문제지 방송은 그럴 힘이 없다”며 “정치인들이 하는 걸 정확하게 보도해서 여론이 민주적으로 일어나 정치인에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하는데 현재로선 공정성 타령에 휩쓸려 방송이 제대로 기능을 못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이사장은 토론회가 끝나고 시사IN 기자에게 “권력 견제는 방송의 여러 기능 중 하나다. 공정성 떠들다 보니 방송이 교육과 교양 등 해야 할 일을 못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과 이인호 KBS 이사장(사진=연합뉴스)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은 이날 “우리 언론은 사회 혼란 야기하는 선전선동 매체로 전락했다.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우리 애국 언론 역할이 중요하다”며 “(MBC는) 애국시민들이 보는 유일한 공정방송”이라고 추켜세웠다.

고 이사장은 ‘언론장악방지법’에 대해서는 “공정 방송 명맥을 유지하는 MBC에게 재갈을 물려 특정 정치세력의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것”이라며 “통진당을 추종하는 언론노조가 사실상 편성권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언론장악방지법’(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은 청와대 ‘낙하산 인사들이 공영방송 이사회, 사장, 임원 등에 대거 포진되며 정권에 장악되는 구조를 바꾸기 위해 지난해 7월 국회에서 발의 됐다.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이 정권 편향적 인물로 장악됐다는 안팎의 비판에 따라 해결 방안으로 나온 법안이었다.

한편, 언론노조는 지난해 12월 ▲이인호 KBS 이사장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고대영 KBS 사장 ▲안광한 전 MBC 사장 ▲백종문 MBC 부사장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박효종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 ▲배석규 전 YTN 사장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등을 10대 언론 부역자로 뽑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