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의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대연정' 발언으로 시작된 정체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14일 열린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토론에서도 안 지사의 대연정 발언은 도마 위에 올랐다. 이날 토론에서 문재인 전 대표는 안희정 지사를 향해 "당원들, 지지자들은 (대연정을) 반대하고 있는데 그러면서 정당정치를 주장하는 건 독단적 주장이라고 생각하지 않느냐"고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지난 2015년 8월 31일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오른쪽)가 여의도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열린 '노동시장 개혁, 어떻게 해야 하나?'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마친 뒤 인사를 하고 있다. 가운데는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연합뉴스)

[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그런데 정작 문재인 전 대표는 안 지사의 대연정을 비판할 처지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문 전 대표 주변의 인사 면면을 살펴보면 이미 정체성을 초월한 '대연정'은 더문캠에서 실현되고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14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토론에서 이재명 성남시장은 "주차장에서 청원경찰을 동사시켰다는 논란이 된 진익철 전 서초구청장, 부산영화제 '다이빙벨' 영화 관련 압력을 행사한 정경진 전 부산시 부시장" 등 더문캠의 인사를 나열하며 "인정하기 어려운 기득권"이라고 꼬집었다.

이재명 시장의 지적에 문재인 전 대표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해명에 나섰다. 문 전 대표 측은 진익철 전 구청장에 대해서는 "진 전 구청장과 청원경찰이 사망한 사건은 무관하다"라고 해명했고, "정경진 전 부시장은 부산영화제 담당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문재인 전 대표 측의 해명은 다소 부족한 감이 있다. 진익철 전 서초구청장의 경우 청경의 사망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진 전 구청장의 관용차 주차 안내를 늦게 했다는 이유로 한겨울 추위에도 초소를 이용하지 못했던 것은 사실이다. 진 전 구청장은 한나라당과 새누리당 소속으로 2차례 기초자치단체장을 지낸 인물이기도 하다.

정경진 전 부시장의 경우에는 지난 2014년 9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이빙벨 상영을 강행한 이용관 집행위원장에게 사퇴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시사인 보도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2015년 1월 23일 정 전 부시장과 김광회 국장을 만났다. 주로 김 국장이 얘기했는데 감사 결과가 좋지 않다며 새로운 사람이 와서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부시장도 같은 취지로 말했다"고 했다. 정 전 부시장도 만난 사실을 인정했다.

정경진 전 부시장은 "쇄신이 우선이고, 도저히 쇄신이 안 된다면 그 논리적 귀결로서 새로운 사람이 왔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얘기는 했다"고 해명했지만, 복수의 언론은 다이빙벨 상영에 대한 보복성 인사로 보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지난 2일 미디어 특보로 영입한 이래운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에서 연합뉴스 편집국장을 지내고, 2012년 연합뉴스TV 보도국장, 박근혜 정부에서 2015년까지 연합뉴스TV 보도본부장으로 활동안 인물로, 2012년 연합뉴스 103일 파업에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다. 연합뉴스 편집국장 재직 당시 당사자 해명에 집중한 내곡동 사저 기사 등이 문제가 된 바 있다.

이 밖에도 더문캠에는 적절치 못한 인사들이 자리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악성노조 때문에 일자리 창출이 안 된다고 발언한 전윤철 공동선대위원장을 비롯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계산된 죽음을 맞았다는 손혜원 의원, 반도체 노동자 인권향상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를 귀족노조로 폄하한 양향자 최고위원, 현재는 캠프를 떠났지만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명령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등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사들의 정체성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15일에는 '박근혜 경제교사'로 불리는 김광두 서강대 경제학부 석좌교수를 영입했다. 김 교수는 2007년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을 도왔으며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의 경제 정책을 이끈 인물로, 박 전 대통령의 싱크탱크 국가미래연구원의 원장이기도 하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제공부를 하며 보수와 진보를 넘어선 새로운 국민통합을 논의했다"면서 "좌우가 아닌 국민만 지향하는 통합의 의지를 모았다"고 영입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