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한명희 의원(더불어민주당·강서 4선거구)은 지난 6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강서구에 공사중인 마곡중앙공원 현장을 방문하여 공사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이 자리에서 서울 시민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공원이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시 강서구 마곡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에 조성하고 있는 마곡중앙공원은 657,695㎡의 면적에 열린 숲공원, 호수공원, 습지생태원, 식물원이 조성되는 강서지역 대규모 공원으로 2017년 10월 부분개장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한의원은 현장을 둘러보며 ‘지역과 단절된 공원은 지역주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없음’을 지적하고 공원이 지역과 단절되지 않도록 다양한 접근로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고 보행 약자를 위한 보도 공간 마련과 친환경적인 포장재료를 사용하여 공원 보행공간을 조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공사하여 서울시에 기부채납 예정인 마곡중앙공원은 일반 공원시설과 더불어 식물원 같은 전문적 역량이 필요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준공이 얼마 남지 않은 현재까지 운영조직 구성에 대한 명확한 조직이 구성되지 않은 것은 향후 운영에 문제 발생 소지가 있으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마곡 중앙공원에는 장애인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하는 등 지역에 민감한 사안이 있는 만큼 지역주민들의 이해와 공감대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장애인 당사자들의 요구가 실질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 줄 것을 박원순 시장에게 제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