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대통령 파면에도 안보팔이에 눈을 돌렸다. 10일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직후 성명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도 '주변국들의 도전이 하루하루 거세진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자유당은 ‘헌법재판소의 고뇌와 숙의를 존중하고 인용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한다’며 ‘국민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자유당은 이날 성명을 발표한 정당들 중 유일하게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더했다. ‘대한민국의 내분을 자국의 이익을 위한 발판으로 삼으려는 주변국들의 도전이 하루하루 거세지고 있다’며 ‘칠흑 같은 어둠으로 뒤덮일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몰려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성명을 통해 황교한 대통령 직무 대행에게 ‘과거 정부의 그릇된 외교안보 정책과 민생포기 정책을 동결할 것’을 촉구했다. 또, 검찰에게 대통령 관련 수사를 멈추지 말 것을 요구했다.

이어 검찰개혁과 재벌개혁, 언론개혁 등 적폐청산을 촉구하며 '사회대개혁의 거대한 물줄기는 그 누구도 거스를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제 대통령 탄핵으로 국회도 여야가 없어졌다’며 ‘의원 개인의 양심과 소신에 따라 개혁 입법 처리에 온 힘을 합치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 ‘국민 통합 세력, 합리적 중도개혁 세력, 경륜과 경험을 갖춘 세력, 미래 전문가들이 모든 힘을 합쳐야한다’고 3지대 세력 규합을 시도했다.

바른정당은 ‘이로써 우리 바른정당이 국민을 배신한 국정농단 세력과 결별하고, 황량한 벌판에 나와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것이 바른 선택이었고 옳은 결정이었음이 확인됐다’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