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전문보도채널인 연합뉴스TV와 와이티엔(YTN)이 방송통신위원회의 재승인 심사를 통과했다. 두 방송사 모두 재승인 기준 점수를 상회했으며 과락 또한 없었다. 다만 김재홍 방통위 부위원장은 “만족스럽지는 않은 점수”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YTN 해고자 복직 문제는 언급 수준에서 그쳤다.

전문보도채널 심사결과.(자료=방통위)

방송통신위원회는 9일 전체회의를 열고 전문보도채널인 연합뉴스TV와 YTN의 재승인을 의결했다. 심사결과 두 방송사는 총점 1000점 중 YTN은 693.84점, 연합뉴스TV는 688.24점을 받았다. 이에 따라 두 방송사의 승인 유효기간은 오는 2020년3월31일으로 연장된다.

방통위는 심사위원장과 방송·미디어 3명, 법률 2명, 경제경영회계 3명, 기술1명, 시청자·소비자 3명 등 13명의 분야별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지난달 20일부터 24일까지 종합편성채널 3개사 (TV조선, 채널A, JTBC)와 전문보도채널 2개사(연합뉴스TV, YTN)의 재승인 심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두 방송사는 재승인을 통과했지만 이행 조건을 부과 받았다. 공통적으로 부여된 재승인 조건은 전문성과 공정성을 충분히 고려한 방송프로그램 출연자 선정 등을 통해 방송 품격을 제고하라는 것이다.

방송사별로 YTN은 공정방송위원회를 정기적 운영하고 제작 종사자 등의 의견을 균형있게 수렴해 운영의 실효성 제고하라는 조건을 부여받았다. YTN에서는 공방위를 둘러싸고 노사의 분쟁이 끊이질 않고 있다.

연합뉴스TV는 ▲최대 출자자인 연합뉴스로부터 운영 독립성 확보 ▲내부 평가심사위 구성의 다양성 제고 ▲재정적 건전성 확보 등을 조건으로 부과 받았다.

이번 재승인 심사 평가에 대해 김재홍 방통위 부위원장은 “만족스럽다 하면 5년도 줄 수 있지 않냐”면서 “만족스러운 채점이 안 나왔기 때문에 2년 정도 단축한 3년으로 하는 것으로 안다”고 지적했다.

김 부위원장은 YTN의 해직기자 복직문제에 대해 “법적인 판결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원인은 정치권, 정권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원인 제공을 했다. 낙하산 인사라는 논란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YTN은 종합편성채널이 아니라 언론”이라며 “언론으로서의 역할과 위상 지키기 위해 각별히 노력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부위원장은 연합뉴스TV와 관련해 “패널불만이 많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향후 3년간 중점적으로 점검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가 자체 조사한 시청자 불만의 50%가 패널에 대한 문제였다.

와이티앤이나 연합뉴스TV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공정성·객관성 등을 문제로 받은 법적 제재는 지난 2년간 1건으로 나타났다. 방송사 자체 민원조사에서는 연합뉴스TV가 YTN보다 100건 가량 민원을 많이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사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보도전문채널은 미디어렙사 없이 직접 광고를 해 많은 문제가 생겼다는 지적이다. 김 부위원장은 “종편미디어랩 1대1로 통폐합하고 보도채널2개도 하나로 합쳐서 6개로 하는 법률개정안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이에 대해 “실태 점검 필요하다”며 “올해 체계적으로 논의해 추진하면 좋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