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정치권이 방송에 압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던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위원들이 공정보도를 요구하며 SBS를 항의 방문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언론장악과 탄압의 원죄, 자유당의 공정방송 촉구 항의방문, 웃기지도 않다"면서 자유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소속 신상진 위원장(왼쪽)과 박대출 간사. (연합뉴스)

9일 오전 민주당은 김효은 부대변인 논평에서 "SBS의 '국가정보원이 헌법재판소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왔다'는 보도에 대해 자유당 미방위원들이 공정보도를 요구하며 항의방문을 했다고 한다"면서 "무슨 코미디도 아니고 자유당이 공정방송을 운운하고, 상임위 파행의 주역인 박대출 간사가 항의단을 이끌고 갈 자격이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자유당 소속의 미방위 신상진 위원장과 박대출 간사는 지난해 7월 전체 국회의원의 과반인 162명이 공동발의한 언론장악방지법을 절차에 따라 심사할 것을 요구했음에도 법안소위 회부를 거부해 상임위를 개점휴업 상태로 만든 장본인"이라면서 "이명박 정권에 이은 박근혜 정권이 공영방송을 정권의 방송으로 장악하고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어온 것은 온 국민이 다 아는 사실이다. 현 정권의 국정운영 동반자였던 자유당은 공영방송을 국민에게서 빼앗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드는데 일조한 공범"이라고 꼬집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MBC 백종문 녹취록 사건에서 입증됐듯이 대통령과 정부에 비판적인 기자, PD 등에 대한 부당해고 등 보복성 징계와 이정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KBS의 보도에 직접 개입하는 '신 보도지침'이 확인됐고,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유신스타일 언론 통제를 통해 박 대통령 및 정부에 대한 비판적 언론보도에 재갈을 물리는 등 언론통제와 언론인 탄압의 수많은 사례들은 일일이 열거할 수도 없이 많다"고 전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그동안 정부여당은 야당이 방송 공정성을 주장할 때마다 정치권이 방송사에 압력을 행사한다고 비난하고 방송의 독립성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해 왔다"면서 "그러다 정작 자신들이 방송에 압력을 행사하고 공정보도를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고 항의 방문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자유당은 겉 다르고 속 다른 모습으로 방송을 정권의 장악 대상으로 삼겠다는 그릇된 집념을 접길 바란다"면서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국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보도했던 SBS에 압력을 행사한 처사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