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만 해도 걸그룹 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던 콘셉트가 바로 ‘섹시’였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섹시 콘셉트 대신 걸크러시, 혹은 어리고 귀여운 콘셉트가 섹시미의 바통을 대체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걸그룹의 콘셉트 변화 추세에도 ‘섹시미’로 3월 가요계에 다시 한 번 도전장을 내미는 걸그룹이 있다. 바로 ‘브레이브 걸스’다. 이들은 7인조에서 혜란, 유진이 탈퇴한 후 5인조로 새롭게 개편하고 가요계를 노크한다.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네 번째 미니 앨범 ‘Rollin'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민영은 “원년 멤버가 활동을 중단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 동고동락해온 만큼 그 친구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 친구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싶다”면서 “브레이브라는 회사 타이틀을 걸고 활동하는 만큼, 원년 멤버의 빈자리를 채울 수 있도록 열심히 하고자 한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네 번째 미니 앨범 ‘Rollin' 발매 기념 쇼케이스 Ⓒ브레이브 엔터테인먼트

브레이브 걸스의 이번 포인트 안무는 의자를 포인트로 한 춤이다. 의자 위로 올라가서 두 팔을 뻗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골반을 돌리는 관능적인 춤사위를 펼친다. 섹시 콘셉트가 맞지만, 등받이도 없는 위자에 힐을 신고 올라가는 브레이브 걸스의 포인트 안무는 애처로워 보이기까지 했다. 힐을 신고 위험해 보이는 안무를 추어야 하는가 싶어서 말이다.

브레이브 걸스가 섹시 콘셉트를 고수하는 이유에 대해 유나는 “‘푸른 바다의 전설’을 보면 공감 가는 대사가 있다. ‘사랑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대사다. 걸그룹이라고 해서 한 가지 모습만 보여드리기보다는 여러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언급했다.

이들의 MV는 타이틀곡이 공개되기 전부터 선정성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은지는 “MV 찍을 때에는 선정적인 부분이 없었는데 기사가 그렇게 났다. 노출된 살, 라인을 보고 (그런 기사가) 난 것 같다”라며 “조회수가 오르는 효과가 있어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네 번째 미니 앨범 ‘Rollin' 발매 기념 쇼케이스 Ⓒ브레이브 엔터테인먼트

이들이 음원 차트 10위 안에 들면 하겠다는 ‘공약’도 이색적이다. 대개의 공약은 팬과 함께하는 자리를 갖겠다 등인데, 하윤은 10위 안에 들면 “머리를 (삭발하는 게 아니라) 반삭하고 언니들과 거리 투어를 하겠다”는 이색적인 공약을 내걸었다. 그만큼 간절함이 배어나는 공약이 아닐 수 없다.

민영은 “(브레이브 걸스의 대표인 용감한형제가) 안무와 스타일링 등을 프로듀싱 한다”며 “멤버들끼리 연습할 때 대표(용감한형제)에게 죄송하고 감사한 마음에 대성통곡했다. 이때 대표가 멤버들을 한 명씩 안아주며 ‘할 수 있다, 너네들을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격려했다”는 일화를 공개하며 쇼케이스 현장에서 눈물을 흘렸다. 이에 사회를 맡은 사회자 윤성한이 “대표 또한 울지 않았느냐”고 물어보니 민영이 “(대표는) 살짝 눈시울이 빨개지고 나갔다”고 덧붙였다.

브레이브 걸스의 타이틀곡 ‘Rollin'은 트로피컬 하우스를 접목한 업템포의 EDM곡. 사랑하는 이의 곁에서 고백하지 못하고 맴도는 심경을 담은 노래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