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정치적 고려'말고 종합편성채널 재승인을 조속히 의결하라고 촉구했다. 종편에 우호적이던 자유한국당까지 종편의 '공정성' 문제를 지적하고 나서 종편 재승인 결과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가 7일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7일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에 종편 재승인 심사 결과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20일부터 24일까지 종편 재승인 심사위를 구성해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 결과 발표만 남은 상황이다.

이들은 "종편의 성적표는 이미 나왔다. 성적표 결과를 어떻게 처리하느냐만 남은 상태"라며 "특정 종편이 최저 점수에 미달되는 결과가 나왔다는 뒷말이 무성하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종편이 기자들을 앞세워 국회를 돌며 재승인 관련 로비를 벌인다는 말도 파다하게 퍼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통위가)이번 대선을 의식해 은밀한 곳에서 퇴출 종편과 적당히 타협하려는 얄팍한 꼼수를 부린다면 두고두고 후회하게 될 것"이라며 "방통위는 종편의 청문 내용은 물론 심사 점수도 투명하게 공개해 방통위가 정치도덕적으로 결백하다는 것을 입증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도 지난 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종편의 선거방송을 반대하고 나서면서 편파성을 지적했다. 자유당 주광덕 의원은 “종편 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국민의 의혹이 제기됐다”며 “통계를 봐도 방송심의 위반 건수나 선거방송심의 위반 건수가 지상파의 3.5∼5배"라고 비판했다.

앞서 자유당은 최근 종편 등이 보도한 기사와 시사 프로그램 등 1200건에 대해 언론 분쟁 조정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접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명박 정권 때 종편을 허가했던 여당 의원이 종편을 '믿을 수 없는 방송'이라고 하니 격세지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는 "방통위 위원들이 종편 재승인 심사위의 심사 결과를 가지고 판단을 한다. 현재 여당측 위원이 3명, 야당측 위원이 2명"이라며 "자유당의 입장이 심사 결과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심사는 심사위원의 구성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난번 종편 재승인 심사위원회에는 여당 추천 위원이 다수를 차지했다. 지난번 심사에 참여한 최 교수는 최근 한 토론회에서 “지난해는 여당 추천인사가 12명이고 야당 추천 위원이 3명이었다”고 말했다.

자유당이 종편의 문제점으로 지적한 ‘공정성’은 방통위가 집중심사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방통위는 이번 심사에 대해 ‘공적 책임·공정성·공익성 실현 가능성과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과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확보 계획의 적절성’ 두 항목에서 50% 이하의 점수가 나올 경우 650점이라는 기준과 상관없이 재승인 여부를 재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