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무소속 등 야당 위원들이 신상진 미방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언론장악방지법을 원내지도부 차원에서 다뤄줄 것을 요청했다. 미방위 야당 위원들은 지난 20일부터 자유한국당의 언론장악방지법 처리에 대한 조직적 방해와 신상진 위원장의 편파적 상임위 구성에 반발해 신 위원장 불신임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국회 로텐더홀에서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20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야당 위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신상진 미방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당 김성수, 국민의당 오세정, 민주당 문미옥, 민주당 박홍근, 정의당 추혜선, 무소속 윤종오, 민주당 최명길 의원. (연합뉴스)

23일 미방위 야당 위원들은 농성을 마무리하는 성명서를 내고 "미방위 야당 위원 14인은 언론장악방지법의 조속한 심사와 함께, 미방위의 비민주적 운영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것에 뜻을 같이 했다. 이에 지난 20일 신상진 위원장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을 발의하고, 농성을 시작했다"면서 "그러나 우리의 정당한 요구에 신상진 위원장과 박대출 자유한국당 간사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상임위 파행의 원인제공자인 두 사람의 무책임한 행태에 분노하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미방위 야당 위원들은 "지금 대다수 국민과 촛불민심은 공영방송이 정권의 나팔수에서 벗어나 국민의 품으로 돌아오기를 바라고 있다"면서 "국회의원 162명이 공동 발의한 언론장악방지법은 국민들의 열망을 담아 어떠한 정치적 환경에서도 공영방송의 맡은 바 책무를 다하고, 정권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를 마련하고자 하는 법"이라고 강조했다.

미방위 야당 위원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상진 위원장은 간사 간 협의를 이유로 언론장악방지법을 법안소위에조차 회부해주지 않았고, 지난 1월 20일 이를 안건조정위원회에서 논의하자는 요구도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다"면서 "지난 16일 미방위 전체회의에서는 신상진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이 여당이 2명, 야당이 4명인 구조로는 안건조정위 선임을 못하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구성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미방위 야당 위원들은 "이는 총선민의를 정면으로 반하겠다는 것이고, 국회법을 무시하겠다는 것"이라면서 "더욱이 이런 이유로 신상진 위원장이 안건조정위 구성을 회피한다면 상임위원장으로서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위원회를 운영해야 할 책무를 망각한 채 특정 정당의 뜻에 따라 상임위를 운영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비판했다.

미방위 야당 위원들은 "2월 국회에서 신상진 위원장과 박대출 간사가 언론장악방지법을 끝내 무산시킨다면 국민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신 위원장과 박 간사의 언론장악방지법 저지 행위가 자유당의 입장인지, 공영방송이 정권의 방송으로 계속되기를 원하는 것인지 답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미방위 야당 위원들은 "우리는 신상진 위원장의 사퇴를 거듭 촉구한다"면서 "또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은 역사적 사명임을 천명하고, 국민들과 함께 '공영방송 제자리 찾기' 노력을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미방위 야당 위원들은 "이번 농성을 통해 언론장악방지법 통과를 가로막는 높은 벽을 실감했다"면서 "이제 이 법은 미방위 차원을 넘어 여야 각 정당 지도부의 결단으로 처리해야 할 과제임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 미방위원 14인은 각 당 원내지도부가 정치적 협상을 통해 언론장악방지법을 하루 빨리 통과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