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세월호 보도 통제에 맞서 투쟁했던 KBS 언론인들에 대한 검찰의 징역 구형을 규탄했다. 검찰은 지난 21일 길환영 전 KBS 사장의 세월호 참사 보도 통제에 맞서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인 권오훈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장 등 언론노조 관계자들에게 6개월~1년 6개월의 징역형을 구형한 바 있다. 추 의원은 이러한 사건 발생은 결국 공영방송 사장 선임에 원인이 있다며, 공영방송 MBC 사장 선임절차를 강행하고 있는 방송문화진흥회에 선임 중단을 촉구했다.

23일 오전 추혜선 의원은 논평을 내고 "공정보도를 외치며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에 맞서 투쟁했던 언론인들에 대해 검찰이 징역형을 구형했다"면서 "헌재의 탄핵 판결을 눈앞에 둔 지금도 언론의 재갈을 물리려는 현 정권의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6월 3일 KBS기자협회가 서울중앙지검에 길환영 사장을 '방송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청운효자동 동사무소 앞에서 길환영 사장과 청와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던 모습(사진=미디어스)

추혜선 의원은 "권오훈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장 등은 지난 2014년 청와대와 길환영 전 KBS 사장의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 통제에 맞서 사장 출근 저지 투쟁을 했다는 이유로 KBS 측으로부터 고소당한 바 있다"면서 "그런데 21일 이 사건의 1심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권 전 본부장에게 징역 1년 6개월, 함철 전 수석본부장에게 징역 1년 등 집행부 및 조합원 8명에게 징역형을 구형했다"고 전했다.

추혜선 의원은 "공영방송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핵심 부역자임이 만천하에 드러났고 길환영 前 사장은 세월호 보도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이유로 해임됐다. 이처럼 공정보도를 심각하게 훼손한 사장에 대한 '출근 저지 투쟁'은 KBS 조합원들의 공영·공정 방송을 위한 위기의식의 발로였다"면서 "그런데 검찰이 공영방송의 독립성·공정성에 대한 이해 없이 단지 투쟁 과정 중의 우발적 상황만 가지고 징역형을 구형한 것은 아직도 권력의 부역자 노릇을 하겠다는 것인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재판 과정 중에 검찰의 과도한 구형에 대한 언론인들의 명예 회복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법원에 호소했다.

언론시민단체 연대 모임인 ‘MBC를 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MBC공대위)와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17일 오후 2시 여의도 방문진(율촌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사진=미디어스)

추혜선 의원은 "이러한 문제는 공영방송의 정권나팔수 사장 선임에서 시작됐다"면서 "그런데 방송문화진흥회는 또 다른 공영방송인 MBC 사장 선임을 오늘 오후 이사회에서 강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추 의원은 "사장 후보에 오른 권재홍 MBC 부사장, 김장겸 보도본부장, 문철호 부산MBC 사장은 모두 현 정권 하에서 편파방송, 왜곡보도를 지휘했던 인물"이라면서 "MBC 보도의 공신력 추락을 주도한 인물들 중에서 사장을 선임하겠다는 것은 또 다시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맡기겠다는 의도임에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추혜선 의원은 "방문진은 오늘 예정된 사장 선임을 전면 재검토하고, 공영방송으로서의 MBC 위상 재정립을 위한 논의에 전념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골자로 하는 방송 관련 4법, '언론장악방지법'은 자유한국당의 반대에 막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8개월 째 계류 중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