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의 에너지정책을 총괄 전담해서 실행할 ‘서울에너지공사’가 23일 정식 출범한다. 공사는 창립식을 갖고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원전하나줄이기의 지속 추진을 위해 전문적인 실행기관이 필요하다는 서울 국제에너지 자문단의 자문에 따라 공사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 지난해 1월 타당성 검증해 7월 관련 조례를 마련하고 12월 서울시 공기업으로 등기를 마쳤다. 출자규모 총 3584억 원이다.

목동, 노원 열병합발전소 관리를 담당하던 SH공사 내 ‘집단에너지사업단’의 기능을 분리, 신재생에너지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기관으로 확대 발전시킨 기관이다. 기존 사업단 공간을 그대로 사용한다.

시민참여로 원전 1개 분량(200만 TOE) 에너지를 절약 혹은 생산하는데 성공한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에너지 정책을 지속 추진하고 이 서울형 모델을 ‘지속가능한 에너지 절감구조’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핵심 목표다.

공사는 특정 원전이나 화력발전소 주변 주민들의 고통과 희생을 지역상생으로 전환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으로 타 지방자치단체와 태양광발전소 건립 같은 협력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현재 경기, 충남, 제주, 삼척 등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원전하나줄이기 매뉴얼도 제작, 보급해서 서울시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파, 안전한 탈핵사회를 공사가 선도적으로 열어나간다.

앞으로 공사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에너지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4대 핵심 사업을 추진, 서울시의 에너지 자립을 이끈다.

4대 사업은 친환경‧분산형 에너지 공급, 저소비형 에너지 보급, 나눔형 에너지 확대, 지역간 상생협력사업이다.

시는 이와 관련해 23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본관 다목적홀에서 서울에너지공사 창립식을 개최한다.

창립식은 박원순 시장, 우원식 의원 등 총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특히 경주, 밀양, 삼척, 영광, 영덕 등 국내 원전지역 주민 대표 6명도 참석해 이날 첫발을 내딛는 공사 창립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