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최 한 토론회가 생중계 되며 ‘대선 주자 황교안’ 띄우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특검 연장과 조기 대선, 중국의 사드 경제 보복 등 국내외적으로 혼란스러운 정국이 지속되는 가운데 황 권한대행이 토론회를 밀어붙인 것도 문제고, 조기 대선을 앞두고 공영방송이 이를 생중계한 것도 정당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22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소상공인과 일반 국민 100여명을 초청해 ‘터놓고 이야기합시다! 규제개혁 국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황 권한대행과 부처 수장들은 막걸리 통신판매 규제 완화, 반찬가게 조리시설 관련 규제 완화 등 규제 개혁 완화 정책을 밝혔고, 막걸리를 마시고 품평하는 등 ‘친서민 행보’를 선보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규제개혁 국민토론회에서 한 참석자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17.2.22 leesh@yna.co.kr (끝)

23일 보수언론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를 압박하는 중국과 FTA 재검토를 위협하는 트럼프 정부를 거론하며 “황 대행은 예정된 국민토론회라도 취소했어야 옳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정도 고려 없이 대선 출마 여부조차 밝히지 않은 황 대행의 ‘TV쇼’는 국민을 더 불안하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보수 언론까지 나서서 황 권한대행의 행보를 비판하고 있는 셈이다.

황 권한대행의 토론회를 생중계한 공영방송 KBS도 비판을 받고 있다. KBS는 22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 이 토론회를 생중계했다. 앞서 KBS는 지난해 12월 28일에도 황 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회의를 1시간30분 동안 한 바 있다.

KBS구성원들은 대통령 탄핵과 특검, 조기 대선 등 산적한 현안이 많음에도 1시간이나 ‘황교안 원맨쇼’를 생중계 한 것을 정당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황 권한대행은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 주자로 분류되고 있어 선거보도 원칙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위원장 성재호)는 22일 성명을 내고 “공영방송의 전파를 한 시간씩이나 황교안 대행의 ‘원맨쇼’에 할당하는 것은 편성의 정당성을 찾기 어렵다”고 했고, “KBS가 여권 대선 주자 황 권한대행에 대해 일방적 홍보나 다름없는 형식으로 방송에 노출시켰다”며 “여권 대선 주자를 띄우기 위한 편파적 중계방송”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KBS는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아침마당> 출연을 제한한 바 있다. 당시 KBS는 선거 기간 중 특정 대선주자를 지지하는 출연자를 방송에 내보내선 안 된다는 제작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