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가 JTBC의 자료제출 기한 연장 요구를 받아들이며 ‘태블릿PC 보도’에 대한 심의를 한 주 연기했다. 친박·보수단체의 압박에 방통심의위가 휘둘리고 있다는 지적에도 심의를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자유대한민국지키기 범국민운동본부’는 지난달 23일 오후 1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방통심의위 박효종 위원장의 JTBC 태블릿PC 보도 심의 결단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미디어스)

방통심의위는 22일 오후 열린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 사이 JTBC<뉴스룸> 보도 4건에 대해 ‘심의보류’를 결정하고 차기 회의로 넘겼다. 지난 15일 방통심의위는 야권 추천 위원들의 반발에도 JTBC에 태블릿PC 입수 경위 등을 설명하는 자료제출 요구를 강행, JTBC측에 태블릿PC 보도 등과 관련 6가지의 자료를 20일까지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JTBC는 지난 20일 방통심의위에 “충실한 내용을 보고하고자 자료제출 기한을 금요일(26일)까지로 연장해달라”고 요청했고, 방통심의위 위원들은 이날 “JTBC가 제출한 내용을 받아야 안건 심의가 가능할 것 같다”며 심의보류를 결정했다.

방통심의위 심의 강행은 친박 단체 등 탄핵 반대 세력의 압박에서 빚어졌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친박·보수단체들은 ‘JTBC태블릿PC조작 진상규명위원회’란 단체를 만들어 20여일간 방송회관 건물 안팎에서 농성을 벌이는 등 방심위를 압박해왔다. 이에 방통심의위는 이른바 ‘최순실 태블릿PC’ 관련 보도(지난해 10월24일 등)3건과 박 대통령의 미용실 시슬 의혹(지난해 12월10일)을 제기한 보도 1건에 대한 심의에 착수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PD저널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방통심의위의 JTBC 태블릿PC보도 심의는 친박·보수 단체가 방송회관에서 20일 넘게 농성을 벌인 결과”라며 “심의 결정은 언론의 근간을 뿌리째 흔드는 일이고, 방통심의위의 필요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 JTBC 최순실PC보도 화면 캡쳐.

방통심의위가 JTBC에 요청한 자료는 ‘최순실 태블릿PC’ 관련 후속 보도(지난해 12월8일)에서 보도한 태블릿PC 입수 시점과 당일 취재기록 등에 대한 추가자료와 박 대통령 미용실 시술 의혹(지난해 12월10일) 보도에서 JTBC가 쓴 청와대 사진단의 사진이 조작이 가해지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자료, JTBC<뉴스룸> 태블릿PC 보도 관련 소송 진행 현황 및 JTBC가 올 1월26일 변희재 외 1명에 대해 고소한 고소장 전문 등이다.

방통심의위는 지난주와 이날 “자료제출은 강제성이 없는 업무 협조 차원의 요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방통심의위가 JTBC에 요청한 6개의 자료는 사실상 ‘JTBC 태블릿PC 보도는 조작·왜곡‘이라고 주장해온 친박·보수 단체의 의혹제기를 풀어주기 위한 성격이 짙어 보인다. 친박·보수 회원들은 매주 수십 명이 방통심의위 회의에 방청하며 심의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