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당이 추친 중인 MBC 청문회가 24일 예정대로 열릴 가능성이 제기됐다. 여야 간사가 MBC 청문회 일정과 대상 등에 대해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기존의 의사결정이 유지될 가능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23일 열릴 전체회의에서 청문회 연기·취소 등의 내용이 의결되지 않으면, MBC 청문회는 예정대로 24일 진행되는 게 의사 절차 상 합당하다.

▲지난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영표 환노위원장. (연합뉴스)

MBC 청문회는 MBC 직원사찰 프로그램 트로이컷 사건, 백종문 녹취록 사건, 노조탄압, MBC 직원 부당징계, 부당전보 등에 대한 진상규명을 목적으로 환노위 야당에서 추진하고 있다. 지난 13일 환노위 야당은 전체회의를 열어 MBC 청문회 건 의결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이 반발해 집단 퇴장했고, 야당은 24일 청문회 개최를 단독 의결했다.

지난 15일 자유한국당은 MBC 청문회에 대한 야당 단독 의결에 반발해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를 제외한 모든 국회 일정을 보이콧했다. 결국 야4당 원내대표는 19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영표 환노위원장의 입장표명 ▲교섭단체 4당 간사협의로 MBC 청문회 진행할 것 등을 약속했고, 자유당의 국회 보이콧을 철회했다.

국회 정상화 이후 환노위 여야는 교섭단체 4당 간사 간 합의를 위해 협상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별 다른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23일 예정된 환노위 전체회의에서도 여야가 MBC 청문회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야당의 단독 의결대로 24일 MBC 청문회가 정상 가동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홍영표 위원장은 "3월 초까지는 MBC 청문회를 연기할 수 있다"면서 일정 조정에 대한 여야 간사합의를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자유당은 "홍 위원장의 사과가 없으면 간사협의를 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 홍 위원장은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입장을 설명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아직 여야 간사협의의 진전은 없다.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23일 전체회의에서 MBC 청문회 일정 조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24일 MBC 청문회는 예정대로 열여야 한다.

환노위 야당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간사협의에서 정해진 게 아무 것도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MBC 청문회는) 예정대로 진행이 되는 것"이라면서 "일정을 바꾸려면 간사협의를 하고,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회 취소·연기 등의 의결을 해야 하는데, 이미 국회법상으로 의결이 돼 있기 때문에 아무런 협의 결과가 없으면 24일에 MBC 청문회는 열리게 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회의장 외부에서 아무리 말을 해도 절차를 밟고, 회의에서 결정이 돼 의사봉을 두드리기 전까지는 바뀌는 건 없다"면서 "내일 전체회의에도 자유한국당이 불참을 하거나, 반대·연기 의견이 없다면 24일에 MBC 청문회가 열리는 것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