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가 <문명고 金 교장 같은 분, 백명 천명 나와야 교육이 선다> 사설을 게재하고,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정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해 논란이 일고 있는 문명고 김태동 교장을 옹호했다. 조선일보에게 국정교과서는 놓을 수 없는 끈인 모양이다.

▲21일자 조선일보 사설.

21일자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새 역사 교과서를 시범 사용할 연구학교는 결국 전국에서 경북 경산시 문명고등학교 한 곳만 이름을 올리게 됐다"면서 "전국 중·고교가 5566곳이나 된다는 걸 생각하면 믿어지지 않는 숫자"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사실 야당·좌파 교육감·전교조·민노총이 하나가 된 거대 조직과 개별 학교들이 맞선다는 것은 애초에 어려운 일"이라며 "힘없는 학교 입장에서 '(연구학교를 신청하면) 촛불 중앙회에 알려 학교를 흔들겠다'는 협박은 공포 그 자체였을 것"이라고 부각시켰다. 조선일보는 "최순실 사태의 와중에 좌파들이 새 역사 교과서를 '최순실 교과서', '박근혜 교과서'라고 선동한 것이 사회에 쉽게 먹혀들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문명고 김태동 교장은 '다들 국정교과서가 잘못됐다고만 하지 제대로 내용을 검토해 보지는 않았지 않나'라며 '그러하면 검정에서 문제 있던 부분을 국정은 어떻게 다뤘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면서 "당초 경북 지역에서만 10여 학교에서 연구학교를 신청할 움직임이었지만 외부의 겁박에 다 포기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조선일보는 외부 압력에 의해 많은 학교들이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하지 않은 것처럼 서술했다. 물론 조선일보의 지적대로 일부 단체들이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에 대해 협박을 가했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조선일보가 서두에서 말했듯이 전국 5566개 중·고등학교 중 단 1개의 학교만이 신청했고, 움직임이 있었던 학교도 10여 개 학교에 불과했다. 수치상으로 따졌을 때 0.0017%가 고민했고, 0.00017%가 선택했다. 이정도 수치면 대부분의 학교들이 국정교과서에 대해 고려할 가치조차 느끼지 못했다는 얘기다.

조선일보는 "문명고는 지금까지 천재교육 출판사에서 낸 검정 역사 교과서를 사용해 왔다"면서 "이 책은 현대사 연표에서 대한민국에 대해서는 '1948년 8월 15일 정부 수립'이라고 쓰고 북한에 대해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이라며 출범 의미를 부각한 대표적 좌편향 교과서"라고 주장했다.

국가가 수립된 것과 정부가 수립된 것은 다르다. 대한민국은 1919년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기 때문에 1948년을 정부수립으로 기술하는 것이 맞다. 북한의 경우 1948년 이전에 공식적인 국가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식 국가명을 적고, 수립이라고 적는 것이 올바른 표기다. 좌편향이라고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는 지난해 불거졌던 '건국절 논란'에서 이미 정리가 된 문제로 조선일보는 1948년 건국절을 주장하는 뉴라이트 세력이 할 법한 말을 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그런 교과서와 새 교과서를 비교해보자는 데도 문명고 일부 학생·학부모는 반발한다고 한다"면서 "교과서를 읽어보지도 않은 사람들이 좌파와 인터넷 선동만 따라가고 있다"고 학생·학부모까지 비난했다. 학교는 교육의 장이지 실험의 장이 아니다. 학생과 학부모가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국정교과서에 불신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인터넷이 아닌 단순 국정교과서에 대한 언론 기사만 찾아보더라도 다수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