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24일 예정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MBC 청문회' 개최가 사실상 무산됐다. 환노위 여야 4당 간사가 만나 MBC 청문회 관련 논의를 진행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MBC 청문회 일정, 대상,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모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야 간사. 왼쪽부터 김삼화 국민의당 간사,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간사, 임이자 자유한국당 간사, 하태경 바른정당 간사. (연합뉴스)

20일 오후 3시 환노위 여야 4당 간사는 MBC 청문회 일정, 대상 등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홍영표 위원장의 유감 표명이 선행돼야 한다"고 버티면서 아무런 결론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노위 국민의당 간사 김삼화 의원실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늘(20일) 오후 3시에 간사 협의를 시도했지만, 결론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추후 논의를 더 해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자유당 측에서 홍영표 위원장의 유감 표명을 요구해, 일단 향후 일정을 잡기로 했다"면서 "24일 MBC 청문회 개최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환노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24일 MBC 청문회 개최 여부를 묻는 질문에 "어려울 것 같다. 일정 조율이나 각 의견 논의 등 때문에 정확히 날짜가 나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지난 13일 환노위 야당은 MBC 녹취록 파문 등과 관련 안광한 MBC 사장, 권재홍 부사장,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 문철호 부산 MBC 사장, 이진숙 대전 MBC 사장, 김장겸 보도본부장, 최기화 보도국장 등을 증인으로 불러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청문회 개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이 집단 퇴장하면서 야당 단독으로 의결됐다.

MBC 청문회는 지난해 9월 국정감사에 MBC녹취록 파문의 당사자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이 불출석하면서 야당이 추진해온 사안이다. 홍영표 위원장은 의결 당시 "증인 문제에 대해 몇 달 동안 논의와 설득 과정이 있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전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야당으로서는 충분히 논의 과정을 거쳤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난 15일 야당의 단독 의결에 반발한 자유한국당이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를 제외한 국회 전체 일정 보이콧하는 등 갈등은 일파만파로 커졌다. 국회가 파행으로 치닫자 19일 야4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홍영표 위원장이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여야는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여야가 합의한 내용은 ▲홍영표 환노위원장의 유감 표명 ▲MBC 청문회 교섭단체 4당 간사 협의로 진행 ▲자유한국당의 국회 복귀 등이다.

여야 합의로 국회 파행은 일단락됐지만, 환노위의 MBC 청문회 개최 여부는 미궁 속으로 빠져들었다. 여야가 MBC 청문회를 4당 협의로 진행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또한 홍 위원장이 유감 표명에 나선다고 해도 청문회 일정과 증인 협상이 제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자유한국당이 MBC 사측 핵심 증인 출석에 동의할 가능성은 없어 보이는 게 사실이다. 따라서 현재 환노위 여야 대치 상황은 MBC 청문회 표결 강행 이전 상황으로 되돌아갔으며 홍 위원장의 유감 표명이 MBC 청문회 개최를 진전시킬 여력은 없다는 판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