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방역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시가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가축운반차량 및 해 관내 도축장에 대한 차단방역을 강화할 방침이다.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 관내에는 소·돼지 등 우제류 도축이 이루어지는 포유류 도축장(삼성식품)과 닭·꿩 등을 도축하는 가금류 도축장(인천식품)이 있으며, 이들 도축장에서는 일평균 소·돼지 1500두와 닭 2만 5000수가 도축되고 있다.

이들 도축장은 하루 40여대의 가축운반차량과 수십 명의 축산관계자들이 모이는 곳으로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 오염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철저한 방역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울러, 도축장 차단 방역의 실패는 도축장을 축으로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인천시 관내 3000여개의 축산물 가공·판매장과 도축 부산물을 이용한 음식점 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쳐 지역경제에도 커다란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현재 인천시 관내 도축장에 출입하는 모든 가축운반차량은 외부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 후 소독필증을 제출 해야만 도축장 출입이 가능하며, 보건환경연구원도 자체 보유 중인 방역차량을 이용해 1일 1회 이상 도축장 및 농가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인천시에서 파견된 4명의 도축검사관들은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작업장 내 소독시설점검 및 소독제 사용관리지도 등을 통해 조류인플루엔자 및 구제역 발생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성모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지난 16일 방역상황 점검과 협의를 위해 관내 포유류 도축장을 방문해 도축검사관(공무원)과 도축장 관계자들에게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이 원장은 “앞으로 구제역 발생지 반출금지 명령이 해제되면 가축운반차량(운전기사 포함) 및 작업장에 대한 세척 및 소독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며 “만약 도축장 방역에 허점이 생길 경우 질병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한 2014-2015년 구제역 역학조사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구제역 바이러스 오염원의 40.5%가 도축장이며, 가축운반차량의 76%가 도축장을 드나들며 오염되는 것으로 나타나 도축장 차단방역의 중요성이 절실한 시점이다.

특히, 지난해 11월 16일 조류인플루엔자가 신고 된 이후 342농장에서 발생해 현재까지 3314만 수의 닭·오리가 살처분 됐다. 설상가상으로 올해 2월 5일 충북 보은 축산농가 소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지금까지 9농가가 확진 판정을 받아 1425두의 소가 살처분 됨으로써 국내 축산업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정부는 이번 사상최악의 조류 인플루엔자로 인한 직·간접 피해규모는 5000억 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살처분 등에 공무원과 군인 등 연 인원 5만 명을 투입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