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는 올 봄 개장을 앞두고 있는 ‘서울로7017’과 연계해 서울역 서부 일대 부지가 만리동광장으로 새롭게 태어난다고 밝혔다.

만리동광장은 보행환경 개선 및 교통체계 개편을 통해 약 10,480㎡ 공간을 확보하고 시민들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서울로 7017’과는 엘리베이터 및 계단으로 연결, 이용객들이 쉽게 접근하고 방문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다.

만리동광장 내부에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에서 우승한 손기정 선수가 부상으로 받은 대왕참나무를 식재하고, 편의시설 및 노천극장 형태의 공공미술작품 ‘윤슬, 서울을 비추는 만리동’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만리동 광장 주변의 중림로 및 청파로, 만리재로는 ‘서울로 7017’ 콘셉트에 맞추어 4월까지 우선 정비하고 무질서한 전선, 통신선 등 가공선로도 지중화(750m)하여 쾌적한 도시경관 및 보행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만리동 광장 일대 환경개선을 위한 서부역 일대의 교통체계는 20일부터 일부 변경 운영된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과거 청소차고지 사용되었던 고가하부공간이 문화와 휴식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 서울역 서부지역 일대 재생을 견인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