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소방공무원 142명을 신규 채용한다고 17일 밝혔다.

채용분야는 ‘공개경쟁채용’ 시험과 일정 경력을 요하는 ‘경력경쟁채용’ 시험으로 구분 실시된다.

공개경쟁채용시험은 소방분야로 95명을 채용하며 남자 85명, 여자 10명을 구분하여 선발한다.

47명을 선발하는 경력경쟁채용시험은 구급분야 25명, 구조분야 15명, 자동차 정비분야 5명, 구급상황관리분야 2명을 선발한다.

이 가운데 구급분야는 남자 20, 여자 5명을 구분해 선발하며 구조분야(일반․화생방․기관사)는 남자만 15명을 선발한다. 한편, 자동차정비와 구급상황관리분야는 남·여 구분 없이 모집한다.

응시자격은 채용분야별 요건을 달리하므로 ‘신규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공개경쟁채용 응시연령은 전년과 달리 18세 이상 40세 이하로 완화됐다.

경력경쟁채용은 20세 이상 40세 이하로 거주지 제한이 없고 법령에 의한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또한 분야별 공통으로 제1종 운전면허 중대형면허 또는 보통면허 자격증을 갖춰야 한다.

공개경쟁채용 필기시험은 총 5과목으로 국어, 한국사, 영어는 필수 과목이며,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 중 2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경력경쟁채용 필기시험은 총 3과목으로 국어, 영어, 소방학개론 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