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북한이 지난 12일 '북극성 2형'을 시험 발사하면서, 미국 내에서 북한 핵시설에 대한 선제타격,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 등 각종 대북 압박 시나리오가 논의되고 있다. 14일에는 김정은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당하면서 국제사회의 대북압박 수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15일자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이 확실시 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기대선에 나설 대권주자들이 외교안보에 대한 아무런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15일자 중앙일보는 <예방적 타격론까지 나오는데 대선주자들은 무엇 하나> 사설에서 "고체 연료 및 이동식 발사대가 채택된 북한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 발사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초강경 대북정책을 선언하면서 예방적 타격론까지 힘을 받는 모양새라 무척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북한이 새 기술을 도입한 미사일을 쐈지만 이는 미국을 직접 위협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니다"라면서 "지금도 강경 대처를 벼르는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이 ICBM 실험을 감행하면 어떻게 나올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중앙일보는 "현재 탄핵으로 인해 국정공백 상태"라면서 "그런데도 대선주자들마저 안보를 표로 계산하는지 입을 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어떤 이유든 북한에 대한 공격이 이뤄지면 한반도 전체는 불바다가 된다"면서 "이 같은 최악의 참사를 피하기 위해 우리는 북한을 적절히 견제하는 동시에 긴장 완화를 위해서도 백방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5일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미국의 북한 선제타격론을 대하는 한국의 외교안보 책임자들의 태도를 비판하고 나섰다. 경향신문은 15일자 <미국의 북 선제타격론에 편승하는 게 북핵 해결책인가> 사설에서 북한의 북극성 2형 발사 이후 북미 사이의 냉각기류를 전하면서 "협상 한 번 없이 북미가 충돌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게 무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대북 선제타격론이) 과거보다 미 의회, 학계 등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고 일부 행정부 내에서도 그런 데 대한 검토나 분석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며 "한민구 국방장관도 어제 '미국 조야에서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여러 옵션 중 하나로 선제타격을 거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경향신문은 "실제 미 행정부 외교안보 담당자들의 언행은 대북 강경 분위기를 반영한다"고 강조했다. "스티븐 밀러 백악관 수석 정책고문은 그제 '(미국이) 곧 다른 신호를 북한에 보낼 것이다. 상상을 뛰어넘어 의심의 여지 없는 수준의 군사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미 국방부 대변인도 '북한의 위협을 단념시키고 격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경향신문은 "선제타격이 눈앞에 있지 않다고 해도 윤병세, 한민구 두 장관의 처신은 주무장관답지 않다"면서 "북한과 미국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대책은 내놓지 못하면서 여과없이 선제타격론을 전하는 것은 혼란과 불안을 낳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북한을 상대로 한 선제타격은 전면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한국인들의 명운이 걸린 사안을 마치 남 얘기하듯이 말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미국의 대북 선제타격론에 편승하는 외교안보정책으로는 결코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서 "정부는 한반도 상황을 능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대북 압박은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오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면서 "미국을 향해 한국의 의사에 반하는 대북정책, 특히 북한에 대한 예방적 선제타격은 절대 안된다는 점을 주지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