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15시간여에 걸친 소환조사를 받고 14일 오전 1시쯤 귀가했다. 박근혜 대통령 뇌물죄의 키를 쥐고 있는 특검의 이 부회장 조사에 대해 보수언론이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냈다.

▲14일자 동아일보 5면.

14일자 동아일보는 <삼성 "해도 해도 너무해"…재계 "게업하기 더 어려워져"> 기사에서 특검 조사에 대한 삼성 내부의 불만을 상세히 전했다. 해당 기사에는 특검이 수사하고 있는 삼성물산-제일모직 간 합병 건과 삼성생명의 금융지주회사 전환을 위한 금융위원회 로비,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특혜 등에 대한 삼성의 반박이 상세히 실려있다.

동아일보는 기사 말미에 "재계에서는 기업을 정조준한 이번 특검 수사의 영향으로 앞으로 '기업 하기 더 어려운 나라'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등 주요 부처 고위 공무원들이 줄줄이 특검에 불려나가면서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다. 앞으로 어떤 용기 있는 공무원이 소신에 따라 재량권을 갖고 정책 판단을 할 수 있겠냐는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4대 그룹의 한 임원의 말을 빌어 "최순실 사태 이후 기업들의 정당한 민원 및 의견 개진마저 모두 로비로 매도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특검의 수사를 비난하기도 했다. 동아일보는 <대통령 조사도 못하고 삼성에만 집착하는 특검> 사설에서 "특검이 (삼성에 대한) 새 혐의를 추가했음에도 혐의가 더 소명됐는지는 의문"이라면서 "영장기각 주요 사유였던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 미비도 달라진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14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특검이) 이재용 구속영장 발부에 집착하는 것은 이달 말 1차 수사시한이 다가오고, 수사 연장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는 조급증에 빠져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하다"면서 특검의 이재용 부회장 소환조사를 애둘러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재청구된 영장마저 기각된다면 특검은 무리한 표적수사를 했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수사는 더욱 난관에 봉착할 것"이라면서 "한번 기각된 영장을 범죄혐의가 더 소명됐다고 보기 어려운데 다시 청구하는 것은 집착에 가깝다"고 특검을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최근 촛불집회에서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하고 청와대를 압수수색하라는 구호가 난무한다. 이 부회장의 첫 구속영장을 기각한 판사는 격렬한 인신공격에 시달렸다"면서 "특검이 촛불집회에 기대 무리수를 둔다면 특검답지 못하다"고 질타했다. 마치 특검이 촛불 민심에 등 떠밀려 수사를 하고 있다는 얘기다.

중앙일보도 빠지지 않았다. 14일자 중앙일보는 <이재용 재소환, 무리한 '엮기 수사' 아닌가> 사설에서 "특검이 어떤 증거를 확보했는지 몰라도, 지난번처럼 몇몇 증언을 토대로 정황 증거에 매달린 채 뇌물죄라는 프레임을 짜놓고 무리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14일자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뇌물죄가 성립하려면 공여자와 수수자에 대한 확정적 물증이 있어야 한다"면서 "'그럴 수도 있다'는 정황 증거만으로 될 일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중앙일보는 "돈을 건넨 대가성이 충분히 구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를 부인하는 공여자를 막무가내로 다그치는 것은 수사 원칙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특검이 이재용 부회장을 '막무가내'로 수사한다고 판단하는 모양이다.

중앙일보는 "수사는 누구 앞에서든 공정해야 한다.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더더욱 신중해야 한다"면서 "이 부회장을 표적 삼아 반드시 구속시키겠다는 특검의 지나친 집착은 이미 '오기 수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비난했다.

보수언론들의 이재용 부회장 소환조사에 대한 반발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당장 13일, 1등 보수신문 조선일보도 이 부회장 소환을 '먼지떨이 수사'로 규정했고, 지난달 1차 소환 때는 국내 대부분의 보수 성향 경제지들이 주가 하락 등 국내 경제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며 특검을 비난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이 지난 1월 특검 조사를 처음 받은 직후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방침이 정해졌던 1월 12일 삼성전자 주식은 종가 기준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