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양대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와 KBS노동조합(위원장 이현진)이 진행한 ‘언론장악방지법 개정과 공정방송 사수’ 파업 찬반투표 결과, 투표대비 찬성률이 83%로 집계됐다.

지난 1일부터 8일까지 진행 된 총파업 찬반투표는 양대 노조를 합친 투표권자 3,703명 중 2,987명(투표율 80.7%)이 참여했고 재적대비 찬성률67%(투표대비 83%)로 집계됐다. 찬성은 2,480명, 반대 493명, 무효가 14명이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KBS노동조합과 논의를 거친 뒤 총파업을 포함한 투쟁 일정을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제공)

언론노조 KBS본부는 9일 특보를 내고 “노조는 회사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보도참사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막장 경영 철회를 강력히 요구해왔다”며 “하지만 사장은 모든 요구를 철저히 무시하고 조합을 적대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권 옹호를 위한 편파방송으로 공영방송의 위상과 영향력을 땅바닥으로 추락시킨 사장을 심판해야 한다”며 “사장 퇴진이라는 목표를 위해 가장 효과적 수단인 방송법 개정을 쟁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박근혜가 임명한 고대영 사장은 퇴진해야 한다”며 “지금 바꾸지 못하면 KBS는 파멸의 구렁텅이로 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두려움도 있지만, 촛불시민들이 만들어 내는 새로운 역사의 물결이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며 “전면 총파업으로 고대영 체제를 종식키시고 침몰 직전의 KBS를 구하자”고 강조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성재호)와 KBS노동조합(위원장 이현진)은 지난해 12월 ▲본부장 신임투표 단체협약 이행 ▲KBS의 국정농단 보도 대국민사과 ▲독선 경영 및 고통 분담 강요 철회 등을 사측에 요구했다. 하지만 사측이 거부했다고 판단해 총파업 찬반 투표에 나섰다.

▲2016년 12월8일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마치고 새누리당 당사로 행진하는 KBS 양대 노조 조합원들 모습(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한편, KBS 양대 노조는 지난해 12월 8일 ‘공정방송 쟁취와 보도참사, 독선경영 심판’을 위해 총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이들은 같은달 9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가결됨에 따라 총파업을 잠정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