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8일 야3당 대표가 조속한 탄핵 인용 촉구와 특검 기간 연장 등에 대한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헌법재판소가 오는 22일에도 증인 출석 일정을 잡으면서 탄핵심판 선고가 늦춰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8일 오후 3시 국회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야3당 대표는 회동에 나섰다. 이번 회동은 심상정 대표의 제안으로 이뤄졌으며 당초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도 출석 대상이었으나, 전북 정읍 방문 일정으로 불참했다.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추미애 대표는 "탄핵 가결 국면에서 (야3당이) 공조를 제대로 했고, 또 이제 탄핵심판을 앞두고 우리가 다시 힘을 합쳐야 될 때가 온 것 같다"면서 "어제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탄핵심판이 늦어지게 돼 국민의 걱정과 불안도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 가결 이후에 더 노골적이고 뻔뻔한 시간 끌기로 헌재 심리를 방해하고 있다"면서 "국민은 촛불민심으로 대통령을 이미 탄핵시켰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지난해 12월 탄핵 직전의 탄핵 찬성 여론이 78%대였고, 국회는 정확하게 78%의 찬성률로 탄핵을 가결시켰다"면서 "헌재 역시 주권자인 국민의 민심에 어긋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대표는 "지금은 국회에서 압도적인 탄핵 가결을 이뤄낸 야3당이 다시 머리를 맞대고 탄핵 완수를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할 때"라면서 "다시 한 번 헌재의 조기 심판과 특검 연장을 위해 야3당이 힘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추 대표는 "민주당은 이번 대보름 촛불과 함께 촛불민심은 하나도 흔들리지 않았음을 박근혜 대통령과 그 호위 세력들에게 분명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대표는 "탄핵은 인용돼야 하고 특검의 수사 기간은 연장돼야 한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헌재에 꼼수를 부릴 것이 아니라 마지막까지 추하지 않은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그분은 대통령이 아니다"라면서 "특검 기한 연장에 대해서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직무를 기만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박한철 전 헌재소장이 퇴임 전 이정미 재판관이 퇴임하는 날까지 심리가 끝나지 않으면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는데, 여기에 맞게 돌아가고 있지 않나 우려된다"면서 "상황이 심상치 않은 만큼, 회동에 참석은 못 했지만 바른정당까지 야4당 국회의원들이 힘을 합쳐 탄핵이 인용될 때까지 총력투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전에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서 추미애 대표는 "우리 당은 오는 11일 대보름 촛불을 기점으로 조기탄핵과 특검 연장을 촉구하는 총력투쟁을 국민과 함께 전개해 나갈 것"고 밝혔다. 박지원 대표도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재판소는) 피청구인들의 눈치를 보지 말고 오직 국가와 국민만 보고 소신껏 신속하게 탄핵 심리를 마루리하고 선고해야 한다"면서 "3월 13일 이전에 탄핵 선고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 측은 특검 대면조사가 9일로 예정됐다는 보도가 나가자, 특검이 정보를 흘렸다면서 일정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사실상 조사 거부 의사를 밝힌 셈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대면조사도 거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