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채용 비리 등 논란을 일으켜온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석우 이사장이 해임될 것으로 보인다.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회는 오늘 오후 3시 프레스센터 20층에서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이석우 이사장에 대한 제재 여부와 수위 결정에 대해 논의, 해임을 의결했다. 방통위가 해임을 결정할 경우, 이석우 이사장은 부당해고 소송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시청자미디어재단 창립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이번 임시이사회는 최근 방통위가 시청자재단에 대해 감사를 벌인 후 낸 ‘종합감사 처분요구서’에 따른 것이다. 앞서 방통위는 재단 이사회에서 위반 행위의 경중에 따라 이사장에 대한 조처를 결정하면 이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이날 오후 2시 30분 서울 중구 세종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이석우 이사장 해임과 기관운영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사회의 이석우 해임 의결은 재단을 시청자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국민을 우롱하고 공공기관을 농단한 범죄 혐의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등 언론시민단체들이 6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중구 세종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이석우 이사장 해임과 기관운영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사회는 재단을 이사장 개인의 소유물이 아닌 시청자의 방송 참여 통로로 바로세우기 위해 이석우 이사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방통위에 “재단 이사회가 해임 건의안을 의결할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진우 부대변인은 지난달 11일 “임명 당시부터 정치적 동립성과 전문성 등에서 언론시민단체들로부터 반발을 샀던 인물”이라며 “이제는 직무수행의 문제를 넘어 비리혐의까지 드러난 마당에 더 이상 그를 시청자미디어재단의 이사장으로 앉혀 둘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015년 7월 출범한 시청자미디어재단 초대 이사장직으로 이석우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낙점되면서 '낙하산 논란'이 일었다. 이석우 이사장은 연합뉴스, 세계일보를 거친 기자 출신이다. 평화방송에서는 앵커와 보도국장을 지냈다. 그는 이후 자유언론인으로 활동했는데 트위터나 종합편성채널을 통해 야당을 저격하고 박근혜 대통령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왔다.

재단 출범 이후 이석우 이사장은 재단에 청와대·새누리당 출신 인사들을 대거 채용, 업무추진비과다 지출, 본인의 동생 운전사 채용 등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이후 직원 채용비리 문제까지 거론되자 방통위는 지난해 대대적인 종합감사를 실시, 최근 총 19건에 대해 문책과 시정요구 등의 조치를 내렸다.

한 방통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석우 이사장은 재단 이사회가 해임을 의결할 경우 반드시 소송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