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청와대 압수수색 요청에 무응답하기로 했다. 이에 야권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박근혜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연합뉴스)

황교안 권한대행은 특검이 보낸 청와대 압수수색 협조 요청 공문에 답신을 하지 않았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황 권한대행 측 관계자는 "특검의 압수수색 협조 요청은 기존에 입장을 내놓은 데서 달라진 게 없다"면서 "특검에 특별히 답변을 보낼 게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검의 공문에 답변을 해야 하는 강제 규정이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답신을 하지 않는 쪽으로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3일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은 청와대의 거부로 좌절됐다. 이후 특검은 황교안 권한대행 측에 정식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황 권한대행은 특검의 협조 요청 공문에 답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와 관련 6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는 "황교안 권한대행은 박근혜 대통령의 호위무사가 아니다"라면서 "황 권한대행이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자처하느라 본인이 금과옥조처럼 여기는 법과 원칙을 저버려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은 그 자체로 법과 원칙"이라면서 "황 권한대행이 끝내 승인을 거부한다면 결과적으로 피해자를 두둔하고 사실상 증거인멸을 용인하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모든 정치적 책임은 황 권한대행이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권한대행과 총리를 오가며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 발표를 요리조리 피해서는 안 된다"면서 "깍두기 놀이는 어린 시절 친구를 배려하는 우리들의 소중한 문화이지 황교안 총리의 짐을 덜어주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황교안 총리는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신속하고 당당하게 밝히고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교안 권한대행 측은 "청와대 압수수색의 승인 주체는 황 권한대행이 아니다"라면서 "특검도 정해진 체계와 시스템을 지켜야 하지 않느냐"고 항변하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 압수수색을 승인할 수 있는 주체는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과 박흥렬 청와대 경호실장이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이 지속적으로 각종 조사에 대해 협조하지 않으며 지연책으로 일관하고 있어, 어떤 방식으로든 청와대 압수수색은 이뤄져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고 있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