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 발언에 “박근혜 대통령과 연정하겠다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연립 정부 형태의 협력은 불가피하다”며 안 지사를 감싸는 모양새를 취했다.

노 원내대표는 6일 CPBC라디오<열린세상 오늘!김성덕입니다>와 인터뷰에서 “대통령 탄핵 상황에 가장 책임이 큰 두 당과 연정하겠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을 따르던 세력하고 연정하겠다는 것”이라며 “그 자체가 역사를 청산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과거사로 퇴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3일 오후 경북 안동시 성곡동 세계물포럼기념센터에서 열린 경북 청년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우 원내대표는 이날 SBS라디오<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여소야대 국면에서 어느 분이 정권을 잡아도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서 연립 정부 형태의 협력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그는 안 지사가 중도·보수 표심을 염두해 대연정을 언급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안 지사는 처음부터 진영 논리를 넘어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노 원내대표는 여소야대 국면 대연정의 불가피성에 대해 “올바른 노선을 택하고 정책을 추진한다면 국민들이 응원할 것이고 그 힘으로 야당들을 설득하고 조율을 해야 한다. 대연정을 하려면 대가를 줘야 될 것 아닌가”라며 “정치하는 사람이 민심을 등에 업고 정치를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런 식으로 타협을 하게되면 오히려 정치 발전이라는 것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