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이 “신문발전기금 경영 합리화를 위해 유가부수 공개를 확실히 해야 한다”면서 “ABC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늘 1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전체회의에서 이용경 창조한국당 의원이 ABC제도의 필요성에 대해 질의하자, 유 장관은 이 같이 밝혔다.

▲ 유인촌 문화부 장관ⓒ여의도 통신
또한 유 장관은 “ABC 유가부수도 없이 광고주들이 매체에 광고를 주는 것은 이명박 정권의 기조에 맞지 않는다”면서 “세금을 매기려고 해도 유가 부수를 알아야 하지 않나”라는 이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기도 했다. ABC 제도란 신문이나 잡지의 발행부수를 실제로 조사하여 공개하는 제도로 현재 신문사들이 ABC 제도를 외면하고 있다. 또한 한나라당은 신문자료 공개 의무 조항을 삭제한 신문법 개정안을 발의해 놓은 상황이다.

이 의원은 “한나라당이 신문법에서 이를 뺀 것은 잘못”이라면서 “신고제도 자체가 유명무실하다면 강화하는 방안으로 가야한다. 문화부 장관이 이 같은 인식을 같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화부 기관장 사퇴 종용 논란은 이번 국회에서도 계속됐다.

이용경 의원은 “문화부 소관의 26개 기관에서 16명(60%이상)이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사퇴했다”며 “그동안 유 장관은 철학이 맞지 않는 사람과 같이 일할 수 없다고 매체에서 인터뷰를 해왔는데, 1년을 지나고 보니 어떻게 평가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유 장관은 “임기 만료를 잘 마치신 분도 있다. 60%까지는 아니다”면서 “다 개개인 마다 사정이 달라 그만뒀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또한 “(사퇴) 압력은 하지 않았나”라고 물었고, 유 장관은 “오히려 설득을 많이 했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은 “인사의 본질은 좋은 사람을 써서 일을 제대로 하는 것으로 기관장의 임기보장이 아니다”며 “(유 장관은) 훌륭한 사람을 잘 모셨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잘된 인사로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 고학용(한국언론재단 이사장) 등을 꼽았다.

유 장관은 “그 문제(기관장 사퇴)로 너무 많은 홍역을 치렀기 때문에 정리가 되면 허심탄회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 장관은 “저작권 문제를 강화하면서 우선 감시대상에서 국제적 신용을 얻은 부분은 보람있었다”며 “그러나 순수예술분야는 지원에 대한 효과가 바로 나지 않기 때문에 노력을 했지만 성과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