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오늘 오후3시 열린 본회의에 미디어 관련법을 직권상정한 김형오 국회의장에 항의해 빨간 넥타이와 빨간 스카프를 착용하고 본회의에 입장했다.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본회의 전 브리핑에서 “김형오 의장은 여전히 언론악법 날치기 사건에 대해 사과는커녕 유감 표명조차 하지 않고 있고 직권 상정을 통한 날치기의 재발 방지 약속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항의 표시로 이 같은 행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본회의장에서는 여야 의원 간 설전이 벌어졌다.

▲ 9월 16일 진행된 국회 본회의의 모습ⓒ권순택
민주당 유선호 법사위원장은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지난 7월22일 이후 국회가 장기간 파행하고, 국회 문제를 헌재까지 가져가게 한 장본인은 김형오 의장”이라고 힐난했다. 유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김형오 의장은 의장석을 점거한 정당에 불이익을 주겠다고 했지만 미디어법 관련법을 (반대로) 직권상정 했다”며 “더 이상 공정한 중재자가 아닌 헌정사상 유례없는 비민주적 지도자”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유 위원장은 “김형오 의장은 오늘의 얼룩진 대한민국 국회의 자화상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면서 “아니면 최소한 국민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김영록 의원도 “자신이 ‘이 법은 이른바 조중동 소수언론을 어떻게 참여시키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협상하고 타협하면 못할 게 없다’며 국민과 야당을 현혹시켜놓고 의회민주주의를 짓밟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용경 창조한국당 의원은 “미디어법 처리할 때도 솔직히 내용을 알고 투표한 분이 어딨냐”면서 “내용을 알지 못하는 법안은 통과시키면 안된다. 아무리 법사위에서 검토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한 번은 읽어보고 투표하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 김형오 국회의장(왼)과 빨간 넥타이를 착용한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오른)ⓒ권순택

그러나 이와 반대로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은 “지난 1일 개원식에 이어 오늘까지 민주당이 보여준 상식 이하의 언행은 유감이다”면서 “국회의장을 폄하하는 것은 국회 권위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맞섰다.

여야 설전이 이어지자 김형오 의장은 “직권상정 하지 않는 국회의장이 되기를 간절히 바랐다”면서 “직권상정이 없는 국회가 되도록 여야 의원들이 정치력을 발휘해 달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오늘로 예고됐던 민일영 대법관 후보자 임명 동의안 표결은 총 257명이 투표한 결과 찬성 169표, 반대 84표, 기권1표, 무효 3표로 가결됐다. 민주당은 “대법관은 사법부를 이끌 수장 중의 한명으로 장관 보다 훨씬 높은 도덕적 기준이 필요한 직책"이라면서 권고적 당론으로 반대표를 던지기로 결정했지만 관철시키지는 못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