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단체들이 특검 및 검찰에 최근 ‘최순실 낙하산 인사’란 의혹이 제기된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 전 수석이 최 씨를 통해 홍보수석이 된 뒤 국정농단에 가담하고 은폐하려고 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사유에 언론탄압이 포함되는 만큼 특검도 적극적으로 수사에 돌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본부장 윤창현)은 25일 오전 10시30분 목동 SBS방송센터 정문 앞에서 ‘최순실이 임명한 김성우 전 수석 관련 SBS보도 농단 의혹에 대한 진상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KBS·MBC·SBS 등 지상파 3사 및 YTN·EBS 언론노조 본부장 및 지부장들이 참석했으며 언론노조 김동원 정책국장, 언론개혁시민연대 김동찬 사무처장 등이 함께했다.

▲25일 오전 10시30분 목동 SBS방송센터 정문 앞에서 언론노조 SBS본부 주관으로 열린 ‘최순실이 임명한 김성우 전 수석 관련 SBS보도 농단 의혹에 대한 진상 촉구’ 기자회견 모습.(사진=미디어스)

이날 가자회견에서 SBS 기획본부장 출신인 김성우 씨의 청와대 홍보수석 임명은 민영방송인 SBS의 보도를 통제하기 위한 인사란 의혹이 제기됐다. 공영방송 KBS와 MBC는 청와대 낙하산 사장임명으로 장악이 가능한데 SBS는 통제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언론노조 윤창현 SBS본부장은 “김 전 수석이 청와대에 들어간 후 SBS뉴스가 어떻게 망가졌는지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총량으로 비교해보면 망가진 KBS나 MBC의 권력편향 기사들보다 더 많은 대통령 동정 리포트를 내보냈다”고 강조했다.

윤 본부장은 “김 전 수석의 ‘SBS 보도 농단 의혹’에 대한 명확한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며 “진상조사를 통해서 언론의 사회적 역할을 다시 세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와 같은 참사는 얼마든지 다시 재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측에 ‘노사공동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 진상을 규명하고 결과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김동찬 사무처장은 “언론보도 등을 종합해볼 때 김 전 수석은 최순실 씨를 통해 홍보수석이 됐으며, 최 씨와 함께 국정농단에 가담하고 은폐에도 역할을 한 것”이라고 지적하며 “김 전 수석은 홍보수석이 된 뒤 ‘공영방송 인사 개입 및 보도 압박’ 등을 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특검이 대통령 탄핵 사유 중 하나인 언론농단과 관련해 제대로된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는데, 앞으로 문고리 3인방 중 구속되지 않은 안봉근, 이재만과 함께 김성우 전 수석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3일 연합뉴스TV 보도 화면 갈무리.

언론노조 조능희 MBC본부장은 “MBC를 망친 안광한 경영진을 비호하고 있는 방송문화진흥회 여당 이사진 6명을 임명한 배후에는 김성우가 있었다”며 “박근혜 정권의 김성우와 같은 자들이 언론을 농단하고 대한민국을 좌지우지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영방송에 정부 투하 낙하산 사장 및 이사들이 국정농단 사태에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찾아내서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성재호 KBS본부장은 “김 전 수석이 최 씨에게 검증 받고 임명 된 뒤 어떤 일을 했나. 바로 청와대 낙하산 고대영 KBS 사장을 낙점하는 데 역할을 했다”며 “고 사장 임명 당시 김 전 수석이 KBS 이사장과 전화통화로 사장을 누구로 임명할지를 논의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김 전 수석과 최 씨 일당은 공영방송 KBS·MBC·EBS 그리고 SBS 등을 가리지 않고 인사에 개입하고 보도를 통제하는 언론 농단을 저질렀다”며 “특검은 김 전 수석과 안봉근, 이재만, 정윤회 등의 소재를 파악해서 체포하고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시민단체들의 연대체인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지난해 11월 국민일보 보도와 KBS 사장 선임에 개입한 의혹과 ‘최순실·차은택 국정농단’ 관련 증거 인멸 시도 의혹 등으로 김 전 수석을 검찰 고발한 바 있다. 이날 언론노조 김동훈 수석부위원장은 범인은닉, 증거인멸, 방송법 위반,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김 전 수석에 대한 다섯 가지 범죄 혐의를 말한 뒤 “특검과 검찰은 김성우가 저지른 악행을 반드시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