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가 도심권의 대표적인 한옥주거지인 종로구 북촌 일대(약 113만㎡)에 대하여 당초 지구단위계획 결정(‘10.1.21) 이후의 사회적․물리적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에 들어 간다.

북촌은 서울에서도 가장 오랜 역사를 갖는 유서 깊은 마을이자 지역 고유의 정취와 분위기가 잘 보존된 종로구 가회동․계동․삼청동 등 일대로서, 서울시는 2001년 북촌가꾸기 사업의 시작과 함께 한옥등록제 시행, 한옥매입․활용, 한옥 개․보수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한옥주거지를 보전하여 왔다.

감고당길, 북촌길 등 가로환경개선사업과 전신주지중화사업 등 공공사업을 통해 북촌의 가로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장기적으로 제도적인 차원에서 북촌의 한옥과 고유한 정주환경 보전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도시관리계획 수립의 필요성에 따라 2007년, 2010년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북촌은 도심 속 대표적인 한옥마을, 문화․예술의 거점지역이자 생활․문화사적 보고(寶庫)로 지역적 가치가 높은 새로운 명승지로 각광을 받게 됐다.

하지만, 주요 가로변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상업화가 현재는 주거밀집지까지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상업시설 등이 만들어내는 소음, 냄새 등으로 정주환경이 열악해졌다. 상업용도 한옥의 외관 변형, 옥외광고물 난립, 주차공간 부족, 프렌차이즈 업체의 골목상권 잠식 등은 북촌의 새로운 현안사항으로 대두되었다.

특히, 북촌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소음 발생, 쓰레기 무단투기, 주거시설 무단침입 등은 북촌 주민들에게는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문제점으로 등장하게 된 된다.

이는 북촌이 갖고 있는 고유의 지역정체성을 훼손하고, 궁극적으로는 도시의 다양성․지속가능성을 떨어뜨려 도시경쟁력을 악화 시키는 것인 바, 서울시는 금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재정비 사항으로는 ▴ 기존 지구단위계획 운영실태 조사․분석 ▴ 급격한 상업화 및 관광지화에 따라 악화된 정주환경 개선 ▴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대응을 위한 골목상권 보호 대책 ▴ 마을재생을 위한 주거환경관리사업구역 지정 등으로 이를 통해 제도적인 차원의 도시관리계획 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주민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용역 착수보고회를 삼청동 주민센터에서 오는 24일(화) 오후 3시에 개최한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2010년 지구단위계획 결정 이후 북촌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역여건 변화에 따른 지구단위계획의 합리적 정비방향, 지역별․유형별 맞춤형 계획방안 등에 대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게 된다.

보고회에서는 지구단위계획의 주요 재정비 내용,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협의체 참여방안 및 주민소통방 운영계획 등에 대한 안내와 함께 지구단위계획 관련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착수보고회 결과는 향후 서울시가 북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하여 서울을 대표하는 역사문화마을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주민의견이 적극 반영된 주민참여형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나가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서울시에서는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과정에서 이번 착수보고회와 같이 주민협의체 및 주민소통방 운영, 주민간담회, 주민설명회 등 다양한 의견수렴 방법을 통해 향후 계획방안으로 구체화하는데 적극 활용할 것이다.

이는 관주도의 일방적 정책추진에서 벗어나 마을 현안과제는 주민 스스로 발굴하고 적극 참여하는 민관협력형 마을재생 모델 구축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북촌은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주거지로서 2001년 북촌가꾸기 사업을 시작으로 민관이 협력하고 노력하여 오늘날 명소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된 지역”이라며, “앞으로도 북촌의 독특한 경관 조성․유지, 정주환경 보전 등 살기좋은 북촌 만들기를 위한 여러 사업을 지속적․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가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