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고양시(시장 최성)가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조성과 104만 고양시 제2의 도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고양시정연구원의 초대 원장으로 양영식 전 통일연구원장을 확정했다.

고양시정연구원의 초대 원장으로 내정된 양영식 전 통일연구원장

고양시는 지난해 12월 16일 공개모집 공고와 1월 2일 지원자 접수를 통해 4명의 지원자를 접수받고, 지난 1월 10일 서류전형과 12일 프레젠테이션 발표 및 면접을 실시했으며 지원자 중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양영식 전 통일연구원장이 최종합격자로 결정됐다.

고양시정연구원 초대 원장은 원장추천위원회(각계 전문가 9명으로 구성)에서 심도 있는 공정한 심사를 거쳤으며 양 지원자는 고양시의 비전 등에 대한 의견을 차분하게 피력했고 고양시 전반에 대한 식견도 높아 좋은 점수를 얻었다고 밝혔다.

제주 출신인 양 내정자는 통일연구원 원장과 통일부 차관을 역임한 통일전문가이며 특히 지난 2011년도부터 고양시 남북교류협력위원, 시정주민참여위원회 정책분과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고양시정에 참여해 많은 역할을 해왔다. 이로 인해 시가 추진하는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지원의 최적임자로 평가 받았다.

양 내정자는 “2017년이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본격 추진의 해로서 고양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경험과 열정을 쏟아 붓겠다”는 각오를 피력했다.

한편 고양시정연구원은 발기인대회를 개최하고 이사회와 정관을 정한 뒤, 행정자치부 승인을 얻어 설립등기를 마치면 절차가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