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 산하 방송심의소위원회(방심소위) 심의위원들이 종합편성채널 토론프로그램 ‘제재 수위 수준’에 대한 진지한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방심소위는 18일 오후 3시 목동 방송회관 19층 대회의실에서 제3차 임시회의 열고, TV조선<최희준의 왜?>(11월1일자 방송)에 대한 의견진술을 진행했다. 해당 방송의 출연자가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자체에 선심성 형태로 예산을 교부했다고 말하는 등 특정정치인에 대한 명예훼손을 했다는 이유로 민원이 제기됐다.

▲TV조선<최희준의 왜?>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이날 의견진술자로 참석한 TV조선 권기덕 보도본부 시사제작 차장은 “패널에 어떤 비판적인 발언의 수위가 다소 불편하게 들렸던 부분에 대해서는 이 자리 빌어서 사과드린다”며 “TV조선에서는 2월1일부로 옴부즈맨 제도를 마련, 지상파 심의 경험이 있고 경력이 30년 이상 되신 분들을 옴부즈맨으로 모셔 문제되는 부분들을 개선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논의를 거친 방심소위 심의위원들은 해당 방송분에 대해 법정제재인 ‘주의’를 결정했다.

야당 추천 윤훈렬 심의위원은 해당 방송분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방심소위에서 종편에 대한 제재 수위가 약했기 때문에 종편 프로그램들이 개선되지 않은 것이 아니냐는 취지의 말을 꺼냈다. 윤 위원은 “약 2년6개월 간 심의위원을 하면서 종편 토론 프로그램 문제점들에 대해 많이 얘기해왔다”며 “(종편이) 개선 안 되는 이유가 어쩌면 심의 결과가 너무 미진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 위원은 “케이블 홈쇼핑 및 막장 드라마에 대해 방통심의위가 의지를 갖고 철퇴를 가하니까. 막장 드라마가 사라지지 않았나”라며 “종편의 올바른 방송문화와 토론문화를 갖도록 하게 위해선 (종편 토론프로그램에 대한) 제재는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당 추천 김성묵 부위원장은 “여야를 가릴 것 없이 종편들이 (문제가 되는) 이야기를 양산해내는 속성이 보인다”며 “종편들이 마구 이야기를 양산 해내는 것은 지양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방송 심의가) 민원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는 부분이 있다”면서 “(방송의) 수위가 어느 정도면 어느 정도 수위의 잣대를 들이댈 것인지 사무처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종합편성채널 4개 방송사 로고.

여당 추천 함귀용 위원은 “사무처 종편팀 인력을 가지고는 현재 민원처리 하기도 바쁜 상황”이라며 “또 종편에서 심의 수위를 넘는 발언들이 많고, 시청자들은 그런 수위의 방송에 젖어있기 때문에 심의적으로 끌어내리는 게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윤 위원은 “적어도 상식과 보편적 가치 측면에 놓고 봤을 때 종편들이 잘못하고 있다는 건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며 “방심위가 그런 상황을 보고 있다는 부분들을 종편 방송사가 아는 것만으로도 규제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문제는 종편을 포함한 방송사 자체”라며 “종편은 지금 폭로저널리즘으로 가고 있다. 그런 것들을 방송사가 자율적으로 경계하고 자정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함 위원은 “종편이 이렇게까지 변화가 왔으니, 다음 정권에서 종편을 어떻게 대할지 걱정이 많을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