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국내 철도․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ISO50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ISO50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에너지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ISO의 요구사항을 충족한 경우 받을 수 있다.

공사는 대외 신인도를 높이고 표준화․최적화 된 에너지 관리를 위해 지난해 2월부터 ISO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2016년 12월말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ISO50001 인증서를 취득했다.

공사는 설립 이후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심사에서 에너지최적화 전담 조직 구성, 전 역사 고효율 엘이디(LED) 조명등 교체, 도시철도에 특화된 에너지관리시스템(5678EMS) 구축 등 전사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실적이 인정됐고 그 결과 철도수송 분야에서는 국내 최초로 ISO50001 인증을 취득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공사 관계자는 전했다.

공사 나열 사장은 “이번 인증받은 ISO 기법을 다른 분야에도 확대 적용하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등 강화된 기후변화 정책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하철 이용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