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을 해임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최근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문책 요구 1건, 시정요구 2건, 주의 요구 3건, 통보 17건의 지적을 받았으며, 주요 지적 사안들에 이 이사장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11일 오후 민주당 정진우 부대변인은 "감사원의 '시청자미디어재단 종합 감사 결과보고서'로 이석우 이사장의 비리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면서 "채용비리, 계약비리, 공금유용 등이 감사결과 밝혀졌다"고 밝혔다. 정 부대변인은 "심지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인맥까지 시청자미디어재단에 자리 잡게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정진우 부대변인은 "이석우 이사장은 임명될 때부터 부적절한 인사,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였다"면서 "방송에 출연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종북 발언' 등으로 이미 물의를 빚기도 했고, 정치적 독립성과 전문성 등에서 부적격자로 언론시민단체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샀던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정진우 부대변인은 "특히 작년 11월부터는 미디어교육 강사 윤리강령 준수 서약서를 앞세워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는 아예 봉쇄하기도 했다"면서 "비판과 다양성의 존중이라는 기본적인 명제가 지켜져야 할 언론 미디어 분야에서 정부 비판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강사들에게 공교육에도 없는 윤리강령 준수 서약서를 강요하는 등 사실상의 사상 검열까지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정진우 부대변인은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시청자의 권익을 증대하고, 시민의 방송 참여 확대, 미디어 약자 보호, 미디어를 매개로 한 사회적 소통의 확대 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그 본분"이라면서 "그럼에도 재단의 본분과는 전혀 동떨어지게 재단을 이끌어 온 이사장이 이제는 그 직무수행의 문제를 넘어 비리혐의까지 드러난 마당에 더 이상 그를 시청자미디어재단의 이사장으로 앉혀 둘 수 없다"고 말했다.

정진우 부대변인은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즉각 이석우 사장을 해임하라"면서, "또한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임명 초기부터 반대여론을 무시하고 임명을 강행해, 끝내는 오늘의 사태를 이르게 한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은 2015년 5월에 설립된 재단으로, 출범 초기부터 국무총리 비서실장을 지낸 이석우 이사장이 초대 이사장으로 임명돼 '낙하산' 의혹을 받았다. 또한 이 이사장은 과거 정치평론가로 활동하며 '친박'으로 분류되는 인물이었기 때문에 정치적 편향성 논란도 일기도 했다.

한편, 지난 6일 전국언론노동조합도 "방통위 산하 시청자미디어재단이 '비리백화점'으로 전락했다"면서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비리의 주범인 이석우 이사장을 당장 해임하라"고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