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김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준비와 진행에 있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정작 서거 직후 서울광장은 봉쇄됐다.

18일 오후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직후, 경찰은 “서거로 불법집회가 발생할 수 있다”며 서울광장 주변을 봉쇄했다. 또 10개 중대 800여명의 병력을 동원, 서울광장 근처와 광장으로 향하는 지하철 입구 곳곳에 병력을 배치했다. 경찰은 지난해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직후에도 “시민들의 추모가 불법집회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서울광장을 봉쇄해 많은 비난을 받은 바 있다.

▲18일 시청 앞 서울 광장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알리는 시민을 경찰이 막고 있다. ⓒ 오마이뉴스 이기범
현재 서울시는 김 전 대통령의 서거에 따른 서울광장 사용여부에 대해 정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준비와 진행에 있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장례와 관련한 광장사용 여부 역시 공식 장의위원회가 구성된 뒤 사용방향이 결정되면 장례가 엄숙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에 한 발 더 나아가 “광장과 관련한 서울시의 공식 발표시까지는 기자단과 엠바고(보도유예) 협의가 되어 있음을 알려드린다”며 광장 사용 여부가 결정되기 전까지 보도를 자제할 것을 언론에 당부하기도 했다.

그러나 “장례준비와 진행에 있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서울시의 발표와는 달리 김 전 대통령의 서거를 추모하려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은 광장의 봉쇄로 막혀있는 상황이다. 김 전 대통령의 임시 빈소는 연세대 신촌 세브란스 병원 영안실에 마련되어 있으나 정치인들의 조문 행렬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시민들의 접근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서울광장 개방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서울시가 또 다시 광장을 봉쇄한다면 야권과 시민사회 단체를 비롯한 시민들의 강한 반발이 이어져 거센 후폭풍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 5월27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전경버스에 갇힌 서울광장 ⓒ 나난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