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4구역 재개발조합이 용산참사와 관련해 “모든 사안의 정치투쟁화를 목표로 하는 전국철거민연합에 의해 발생한 사건”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용산 범대위)가 “여론조작 행위”라며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고발하겠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용산4구역 재개발조합은 10일자 조중동,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 보수·경제일간지에 ‘용산4구역에 대한 불편한 진실, 첫번째’라는 제목의 의견광고를 게재했다.

▲ 10일자 조중동,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 보수·경제일간지에 실린 용산4구역 재개발조합의 의견광고.
이 광고에서 조합은 용산참사에 대해 “경찰의 과잉 진압 때문이 아닌, 모든 사안의 정치투쟁화를 목표로 하는 전철연의 주도면밀한 계획에 의해 자초된 사건”이라며 “2005년 5월 당시 전철연의 극단적 투쟁으로 이미 수십명의 세입자들이 목숨을 잃었다. 조합은 어떤 법적 보상 책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수차례, 장례식과 위로금에 대한 협의를 직간접적으로 시도했으나 전철연은 어떤 대화와 협상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용산범대위는 즉각 “용산4구역 조합은 ‘불편한 거짓말’을 당장 중단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조합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용산범대위는 ‘전철연으로 인해 용산참사가 일어났다’는 주장에 대해 “전철연을 마녀사냥하면서 자신들의 책임을 모면하려 했던 정권의 작태와 하등 다를 바 없는 여론 조작 행위”라며 “조합측의 의견광고를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고발하는 것을 포함해 강력한 규탄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 7월 11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추모집회에 참석한 유가족들이 영정사진을 들고 행진에 나선 모습. ⓒ용산범대위
용산범대위는 ‘전철연이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조합측은 임시상가와 임대상가 등 실질적인 이주대책과 생계대책을 요구한 세입자들을 일방적으로 무시하며 용역깡패를 앞세워 살인적인 강제철거를 자행했다. (조합은) 유가족을 포함한 용산4상공철대위 소속 철거민 20여명에게 무려 8억7천만원 상당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며 “참사 발생 200일이 넘는 오늘(10일)까지 유가족이 장례를 치르지 못한 것은 용산참사의 책임자인 정부, 지자체, 건설사, 조합 측에서 아무런 사과와 대책도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조합은 사태의 원인과 본질을 호도하는 거짓말을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용산범대위는 ‘2005년 5월 당시 전철연의 극단적 투쟁으로 이미 수십명의 세입자들이 목숨을 잃었다’는 대목에 대해서도 “1997년 2월 경기도 용인 구갈지구에서 경찰이 고 민병일 열사의 두부를 폭행해서 숨진 사건이나 같은해 7월 동대문구 전농3동에서 용역깡패가 불을 질러서 박순덕 열사가 숨진 사건처럼, 용산참사 이전에도 수많은 철거민들이 가진 자들만을 위한 재개발정책으로 인해 목숨을 잃었다”며 “조합측의 주장이야말로 역사의 발전을 저해하는 불편한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