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석의 연기대상 자격은 문제 될 게 없다. 연기력도 충분했고, 작품도 성공했으며, 방송사에 이바지도 했으니 문제 될 건 전혀 없다. 그의 연기대상 수상 소감이 짧은 건 불만을 가진 사람들에게 문제일 뿐, 잘못은 아니다.

<2016 MBC 연기대상>의 가장 큰 잘못은 사실 이종석이 아니라 MBC 방송사에 있다. 시청자들이 불만을 터트릴 후보를 잔뜩 올려 인기상 투표처럼 만들었으니 잘못이 방송사에 있다는 것이다.

대상 후보로 오른 이름을 보니 필자 또한 멍한 느낌을 지울 수 없던 건 사실이다. 이종석과 서인국, 김소연, 이서진은 이해할 수 있었으나, 한효주와 진세연이 오른 것은 상의 권위를 떨어뜨리는 일로 받아들여져 멍할 수밖에 없었던 것.

또 아쉬운 건 대상 후보에 올라야 할 배우 고수나 이진욱이 빠졌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 둘은 자신의 역할을 100% 해낸 인물이다.

시청률이 좋지 않게 나왔다고 해도 후보에도 안 올린 것이 문제. 이는 좋은 작품보다는 시청률이 먼저라 생각하는 방송사의 문제이다.

2016 MBC 연기대상 시상식 (방송 화면 갈무리)

이종석은 대상을 수상할 만했다. 2016년 MBC는 시청률에 있어 최악의 해를 보냈다. 무엇 하나 제대로 성공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W>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이뤘고, 성공한 작품으로 뽑아도 문제 될 소지가 없다.

이후 <쇼핑왕루이>와 <역도요정 김복주>가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평일 작품은 좋은 성적을 거둔 작품이 별로 없다. 그 이전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은 <몬스터>와 <캐리어를 끄는 여자>, <굿바이 미스터 블랙>도 있었지만, 시청률에선 만족을 시켜주지 못했다.

<화려한 유혹>이나 <한 번 더 해피엔딩> 또한 마찬가지이며, 황정음과 류준열의 <운빨 로맨스>도 기대감을 채워주지 못했다.

주말 특별기획 드라마의 경우 <결혼계약>과 <옥중화>가 장편 드라마로 방영했기에 이 두 작품에서 대상 후보를 냈어야 하는데, 당연히 후보로 올라야 했던 고수가 오르지 못한 것은 시청자의 비난을 살 수밖에 없다.

MBC 드라마 W (더블유)

묵직한 배우가 대상 후보에 올랐으면 시청자 투표가 조금은 더 문제가 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한효주나 진세연을 올린 것은 시청자들이 문제를 삼을 수밖에 없어 보인다.

이종석은 <W>에서 자신이 소화할 배역을 충실히 해냈다. 누구도 그의 연기력을 두고 지적할 부분은 없을 것이다. 같이 출연한 김의성도 그의 연기력을 두고 불만을 보이진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지금까지 그 어떤 드라마에서도 발연기를 한 적이 없으니까.

따라서 이종석이 대상을 수상한 것은 문제가 없다. 지금 비난할 것은 이종석의 짧은 소감이 아니다. 대상 후보를 깜냥 안 되는 인물로 채운 방송사가 비난의 대상이어야 한다. 또한, 인기 투표제로 만들어 놓은 것을 비난해야 옳다.

대중문화평론가 김영삼. <미디어 속 대중문화 파헤치기>
[블로그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http://fmpent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